스터디포스 [독해백서] 1-2. [3] 독서가 반드시 독해력과 직결되지는 않는다.
언어과학연구소/독해백서 2011. 12. 30. 10:47 |
2. 독서로 독해력이 길러질 수 있을까? [3] 독서가 반드시 독해력과 직결되지는 않는다. 현재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인터넷과 TV, 게임과 휴대전화에 익숙해진 ‘활자이탈(活字離脫) 세대’로 책에서 멀어지면서 독해력과 쓰기능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우려한다. 학생들의 독해력 부족의 원인이 독서량 때문이며 독서를 많이 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성세대의 기대는 당연하다. 그렇기 때문에 교과부나 교육청에서도 일선학교의 독서교육을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즉, 독해력이 부족한 것은 책을 읽지 않기 때문이며, 책을 많이 읽으면 독해 능력이 향상된다는 논리이다. 1. 도서량 이 학교에서는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독서 동기를 부여하고 있으며,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모든 담임교사가 일주일에 2회 이상 독서기록장을 검사하고 있다. 실제로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연간 100권 이상의 독서를 하고 있으며, 5, 6학년 학생도 평균 50권 이상의 독서를 하고 있다고 한다. 이런 현상은 이 학교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서울의 대다수의 초등학교에서 비슷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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