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포스에서 발간한 [독해백서:'讀과 解에 관한 모든 것'] 연재
세번째 챕터 '독해의 원리', 그 다섯번째 포스팅입니다.

[독해백서 목차]--------------------------------------


Ⅲ. 독해 훈련

  1. 독해력 향상을 위한 독해습관 교정훈련
    [1] 시각과 두뇌의 협응력 향상훈련
    [2] 속발음 억제를 위한 의미단위 읽기 훈련
  2. 독해력 향상을 위한 인지기능 훈련
  3. 독해력 훈련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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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언어 사고력 훈련

 

2. 도식 조직자를 활용한 언어 사고력 훈련

언어 사고력이 낮은 학생들은 추론적 사고를 요구하는 글을 읽게되면 혼란을 느끼거나  글을 이해하는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진다.  추론적 사고력 훈련을 통해 문장들의 추론적 관계를 평가하는 능력이 어느 정도 형성되고 나면 보다 긴 지문을 사용하여 추론적 사고를 적용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도식 조직자는 아직 논리적 사고능력이 숙달되지 못한 경우에 사고력을 키우는데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지문을 읽고 배경지식을 활성화한 후 도식 조직자를 활용하여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⑴ 1,000자 내외의 짧은 단문들을 준비하는데 되도록 내용이 그 자체에서 완결되는 기술문이나 설명문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시중의 고등학생용 언어영역 문제집의 지문들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⑵ 처음에는 글을 자세히 읽지 말고, 제목이나 눈에 띄는 키워드를 통해 연관된 정보들을 모두 상상해 본다. 연상되는 정보들을 기록하는 것도 좋다. 기록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단어들을 나열하거나 그림, 표 등의 낙서를 해 볼 수도 있다.
우리가 어떤 글을 이해한다는 것은 결국 기존의 배경지식에 새로운 정보를 연결시키는 작업이다. 연상되는 내용을 미리 떠올려보는 것은 우리 두뇌의 장기기억에 저장된 배경지식을 활성화시킨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정보와 연결시킬 준비를 할 수 있게 되어 앞으로 읽을 내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된다.


⑶ 본격적으로 글을 읽어 본다.
글을 읽을 때에는 단어나 문장을 교정하듯 꼼꼼히 읽는 것이 아니라 의미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되도록 의미단위 읽기로 읽되,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편하게 이해되는 단위로 읽어 나간다. 그러나 글을 읽을 때 의미단위로 읽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


⑷ 글을 읽는 과정에서 단락이 끝나면 곧바로 내용을 요약해 본다.
단락별로 요약을 한 후 요약된 내용을 순서대로 정리하고 전체 요지를 찾아 써본다. 글이 단락별로 구분되어 있다면 전체 내용의 흐름을 떠올리며 단락별로 요약하는 것이 좋다. 단락별 요약을 통해 문장들의 의미를 통합하여 단락별로 심상화할 수 있는 의미단위 읽기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전체 요지를 찾는 과정에서 단락 간의 논리적 관계를 찾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⑸ 단락별로 요약된 내용들을 도식조직자로 재구성해 본다.
도식조직자는 해당 키워드나 주제에 관한 내용을 시각적으로 구조화함으로써 글의 전체 구조나 개념 간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이다.


⑹ 주요 내용의 요약을 바탕으로 세부내용 또는 뒷받침 내용을 정리해 본다.
도식조직자 과제를 수행하였다면, 그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단락별 요지와 관련된 세부내용들이나 증거들을 찾아서 써본다. 언어 사고력 훈련은 글의 의미를 잘 구조화하여 이해수준을 깊게 할 뿐 아니라 시험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능력을 직접적으로 키우기 때문에 성적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 도식 조직자의 지도 방법 >

텍스트를 활용하여 독서 지도를 할 때 ‘도식 조직자’를 활용하여 의미를 시각화하도록 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텍스트는 내용에 따라 특정한 의미구조를 갖는데 이러한 텍스트의 의미구조를 도형이나 표 등으로 표현하게 하면 텍스트의 내용을 더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다.
설명문인 경우 텍스트는 집합/기술 구조, 인과구조, 문제해결 구조, 비교/대조구조 등 4가지의 유형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 집합/기술 구조
집합/기술 구조는 정보가 제시될 때 앞에 나오는 내용과 뒤에 나오는 내용이 서로 독립적으로 전개되는 구조이다. 집합 구조는 내용을 시간이나 공간적 순서로 나열하는 구조를 의미하고, 기술 구조는 하나의 주제를 설명하기 위하여 사실이나 생각을 나열하는 구조이이다. 이러한 구조에서는 전체 의미를 통합해주는 핵심 개념이 있으며, 이 개념을 중심으로 개별적 개념들이 묶여져 있다.

 

 

 

⊙ 인과 구조

글의 내용들에서 원인이 되는 선행 요소와 결과가 되는 후행 요소가 서로 연관되어 전개되는 방식이다. 이 구조는 각 요소들이 시간적으로는 선후 관계에 놓이며, 원인과 결과는 논리를 바탕으로 전개된다.

 

 

 

 

⊙ 문제해결 구조

글의 내용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선행 요소와 해결을 제시하는 후행 요소가 서로 연관되어 전개되는 구조이다. 문제해결 유형은 문제와 해답 또는 문제의 진술과 해결책을 제시하는 구성 방식을 취한다. 이때 명제들 사이의 관계는 내용적으로는 문제와 해결의 관계가 됨과 동시에 인과 관계라는 요소를 내포한다.

 

 

 

⊙  비교/대조 구조

글의 내용에서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지니는 선행 요소와 후행 요소가 서로 연관되어 전개되는 구조이다. 비교/대조 구조는 둘 이상의 화제를 여러 각도에서 비교, 대조할 수도 있고, 하나의 화제를 여러 관점에서 조명하여 사항별로 비교, 대조할 수도 있다. 

 

 

 

도식 조직자는 개념간의 관계를 더욱 쉽게 알 수 있게 함으로써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며, 특히 이미 읽은 글을 검토하거나 앞으로 읽을 내용을 예측할 수 있게 만드는 글에 대한 틀로서 역할을 한다.
도식 조직자를 작성할 때 교사는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학습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1. 이 글은 어떤 구조를 가진 글인가?
2. 이 글의 구조를 알 수 있는 표지어는 무엇이 있는가?
3. 각 문단에서 중심이 되는 문장은 무엇인가?
4. 글 전체의 중심 내용은 무엇인가?
5. 읽은 글의 구조를 생각하며 글 구조에 맞게 의미를 시각화하자.

 

 


 

                                                                                                                      - 스터디포스 독해력연구소


 


Posted by 스터디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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