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포스 [독해백서] 1-1. 독해력의 차이가 성적의 차이 [1][2]
언어과학연구소/독해백서 2011. 12. 26. 18:26 |
1. 독해력의 차이가 성적의 차이 [1] 공부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 어떤 아이는 조금만 공부해도 성적이 올라가는데, 어떤 아이는 오랜 시간을 공부해도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다. 어떤 아이는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아는데, 어떤 아이는 하나를 가르쳐주면 머잖아 그것 마저 잊어버린다.
초등학교에서 기초 학습 능력은 [읽기], [쓰기], [셈] 능력이다. 초등교육의 모든 교과과정이 읽기, 쓰기, 셈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세 가지 능력은 초등학교 학습의 주요 도구가 된다. 중·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공부할 내용은 더 복잡해지지만 기초 학습 능력이 공부에 중요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기초 학습 능력 중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은 당연히 [읽기] 능력이다. - 어려서부터 독서를 좋아했다. 이러한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면, 공부 잘 하는 학생들의 공통점은 결국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이며 그 기반이 되는 능력이 읽기능력임을 알 수 있다. 책이나 신문을 읽는 것이 모두 읽기 능력에 바탕으로 둔 것이며 공부도 역시 읽기 능력과 관련되어 있다. 이렇게 읽기에 익숙한 학생들은 당연히 독해력이 뛰어나며 학업 성취도 또한 높다.
- 어휘력이 부족하다.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은 같은 시간에 같은 분량의 책을 읽어도 얻어내는 정보가 적고, 문맥을 읽어내기보다 문자의 사전적 의미만을 읽으며, 수집한 정보를 이해하기보다 암기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것은 배경지식이나 어휘력의 부족도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독해력의 부족에서 비롯된다. 출처 : 스터디포스 독해력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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