讀과 解에 관한 모든
[독해백서]를 펴내며...

 

- 스터디포스 독해력 연구소
 
 
이유가 무엇일까??  

독해백서


흔히 ‘독서 잘하는 아이가 공부 잘한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국 대부분의 초·중학교에서 학습력 강화의 일환으로 대대적인 독서운동을 벌이기 시작한 지 이미 오래입니다. 하지만 독서운동은 아이들에게 바람직한 생활습관과 집중력 향상이라는 효과를 가져다주고는 있을지언정 정작 실질적인 학습력 향상 효과는 딱히 눈에 띄게 드러나지 않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도대체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왜 그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방대한 독서를 해도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는 투자한 시간만큼 향상되지가 않는 것일까요?
 혹시… ‘독서 잘하는 아이가 공부 잘한다.’라는 말에 무슨 함정이 있는 것은 아닐까요?

멀고도 먼 길…

 
그렇습니다. 함정이 있습니다. 조금 더 정확한 표현은 ‘독서 잘하는 아이가 공부 잘한다.’가 아니라, ‘독해 잘하는 아이가 공부 잘한다.’이기 때문입니다. 독서란 그저 <책 읽기>인 반면에, 독해란 <독>과 <해>, 즉 <읽고 이해하기>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독서를 방대하게 하다보면 독해능력 또한 저절로 생성되고 향상되며 진화됩니다.  그러나 동화책이나 소설, 위인전, 문학고전 등을 읽히는 일반적인 독서운동은 인성과 교양, 문학적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는 있으나 학습능력 향상이라는 종국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멀고도 먼 길을 돌아가야 합니다. 독해능력은 술술 읽히는 소설을 통해서가 아니라, 구조적으로 복잡하고 난해한 논리적 글을 통해서 체득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니라나 최초의 <독해> 이론서
독해, 즉 ‘글을 읽고 이해한다’는 행위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정교한 두뇌활동입니다. 불행히도 이 땅에는 <독해>와 <독해훈련>에 관해 정확하게 정리된 이론서나 지침서가 아직없습니다. 이 작은 책자는 아마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독해와 독해훈련>이라는 화두를 수면 위에 드러내는 책일 것입니다.
지난 12월 1, 2일 열린 <방과후학교 콘텐츠 페어>를 찾아주신 선생님들께 전달해 드리고자 만든 소책자입니다만 책을 받아보시지 못한 분들을 위해 스터디포스 블로그를 통해 독해백서의 글을 올려드릴 예정입니다.
독해와 독해훈련에 목말라하시는 뜻있는 선생님들께는 적지 않은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독해백서 목차]

Ⅰ. 공부의 힘, 독해력
 
1. 독해력의 차이가 성적의 차이
   (1) 공부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
   (2)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독해력이 다르다.
   (3) 모든 과목에 영향을 미치는 독해력
   (4)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독해력을 의심하라.
 
2. 독서로 독해력이 길러질 수 있을까?
   (1)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좋기만 할까?
   (2) 읽지만 읽어내지 못하는 아이들
   (3) 독서가 반드시 독해력과 직결되지는 않는다.
 
3. 잘못된 읽기습관과 독해력
   (1) 천천히 읽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2) 기지 읽기와 미지 읽기 : 글의 유형에 따라 읽기방법이 달라야 한다.
   (3) 소리 내어 읽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4. 독해력 결함, 훈련으로 극복될 수 있다

 
Ⅱ. 독해의 원리
 
1. 글 읽기의 지각과정 | 하상처리
   (1) 글자를 인식하는 시지각 능력과 학습능력
   (2) 글을 읽을 때 일어나는 안구의 움직임
   (3) 독해에서 명시점과 준명시점의 역할
   (4) 시지각과 독해력 간의 상관관계

2. 글 읽기의 인지과정 | 상하처리
   (1) 독해에 관여하는 복잡한 처리과정들
   (2) 독해 처리과정의 단계별 메커니즘
        단어 이해단계 / 문장 이해단계 / 텍스트 이해단계
   (3) 독해력을 결정하는 기본 능력들
        작업 기억 용량 / 의미단위 읽기 능력 / 언어 사고력
 
3. 독해의 원리 | 하상처리와 상하처리의 완벽한 조화

 
Ⅲ. 독해 훈련
 
1. 독해력 향상을 위한 독해습관 교정훈련
   (1) 시각과 두뇌의 협응력 향상훈련
       시각적 주의조절 훈련 / 시선이동 훈련 /
       시각-두뇌 협응기능을 이용한 독해습관 교정훈련
   (2) 속발음 억제를 위한 의미단위 읽기 훈련
 
2. 독해력 향상을 위한 인지기능 훈련
   (1) 독해력 기초훈련
       의미단위 읽기 훈련 / 작업기억 훈련 / 언어 사고력 훈련
   (2) 독해력 향상을 위한 언어정보처리 훈련
       문장단위 훈련 / 텍스트단위 훈련
 
3. 독해력 훈련의 필요성
 
 
Ⅳ. 독해력, 공부의 길을 알려주다.
 
1. 학습을 위한 기초능력 <독해력>
2. 독해력이 공부의 힘!
3. 독해력, 훈련으로 향상될 수 있다.



Posted by 스터디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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