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포스에서 발간한 [독해백서:'讀과 解에 관한 모든 것'] 연재 
세번째 챕터 '독해의 원리', 그 다섯번째 포스팅입니다.

[독해백서 목차]--------------------------------------

독해백서

Ⅲ. 독해 훈련

  1. 독해력 향상을 위한 독해습관 교정훈련
    [1] 시각과 두뇌의 협응력 향상훈련
    [2] 속발음 억제를 위한 의미단위 읽기 훈련
  2. 독해력 향상을 위한 인지기능 훈련
  3. 독해력 훈련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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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언어 사고력 훈련

 

지문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어지거나 또는 숨겨진 정보를 찾고 논리적 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사고력이 있어야 한다. 즉, 글은 드러난 내용과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글의 내용을 뒷받침하고 있는 전제를 찾아내고 전제와 결론을 통합하여 글의 논리성을 판단할 수 있어야 시험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논리적 사고능력을 갖추게 된다.

요즘 학생들은 글을 읽을 때 표면적 이해에 치중하여 글 속에 숨겨져 있는 의미를 찾아내거나 명제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은 있지만 시험에서 사고력을 평가하면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나타난다.

언어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이나 형식을 분석하는 능력과 글에 포함된 논리적 관계의 타당성을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글에 대한 분석력과 추론력은 편의상 구분되기도 하지만 서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구분되기 어렵다. 즉, 추론력은 글을 읽을 때 드러나거나 드러나지 않은 전제와 글의 결론을 바탕으로 글의 논리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이 모든 과정은 글을 분석하여 전제와 결론을 찾아내는 분석력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물론 언어 사고력은 국어 교과과정에서 강조되고 시험에서도 평가하는 주요 능력이다. 그러나 일반적인 수업은 컨텐츠 이해 위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언어 사고력은 매우 느리고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며 일단 지체되면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를 보인다. 따라서 언어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집중적인 훈련이 요구된다.


1. 추론 사고력 훈련

주어진 사실에서 새로운 사실을 이끌어 내는 사고과정을 추론이라고 하며 추론적 사고과정을 언어로 표현한 것을 논증이라고 한다. 논증 훈련은 다양한 전제와 결론 간의 논리성을 반복해서 평가해 봄으로써 논리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훈련이다. 논증 능력은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과 근거를 찾거나 전제나 결론을 추론하기 위해 필수적인 사고능력이다.

현재 논리학을 선택하는 학교가 거의 없기 때문에 학생들은 추론이나 논증 자체를 낯설어하고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논증 훈련을 통하여 논리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논증을 포함하고 있는 글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시험에서 추론을 요구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논증 훈련은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전제와 결론 추론훈련, 복합논증의 사례를 들고자 한다.


⊙ 전제와 결론 추론훈련
일반적으로 지문은 특정한 주제에 대한 사실들이 논리적인 순서로 이루어져 있는 지문과 전제와 결론으로 이루어져 논증을 요구하는 지문으로 구분될 수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글을 읽고 명제들을 순서 짓는 능력만 있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논증을 요구하는 텍스트는 주어져 있거나 숨겨진 전제를 찾고 전제와 결론 간의 논리적 관계를 평가하는 사고력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하나의 전제와 결론으로 이루어진 문장을 중심으로 기본적인 추론적 사고력을 훈련하도록 한다.

⑴ 전제와 결론을 포함하는 문장들을 준비한다. 문장들을 준비할 때 일부는 전제가 문장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것과 일부는 전제가 문장 속에 숨겨져 있는 것을 준비하도록 한다.

⑵ 준비된 문장들을 중심으로 논증 훈련을 한다. 논증 훈련은 난이도의 순서대로 점진적으로 수행한다.

- 전제와 결론을 포함한 문장들을 제시하고 논리적 관계를 평가하도록 한다.
- 전제와 결론을 포함한 문장들을 제시하되 중간에 전제를 제외하고 전제를 채우도록 한다.
- 전제와 결론을 포함한 문장들을 무작위로 제시하고 전제와 결론에 해당하는 문장들을 선택하도록 한다.


⊙ 복합 논증 훈련
일반적으로 논리적 추론에서 가장 많이 다루는 관계는 연역추론과 귀납추론이다. 복합 논증 훈련에서는 연역추론과 귀납추론의 형식논리에 맞추어 주어진 명제 간의 논리적 관계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특히 복합 논증 훈련에서는 결론이 하나 이상인 문장을 사용하여 보다 고차적인 추론능력을 키울 수 있다. 즉, 복합 논증 훈련에서 사용되는 문장은 전제와 보조결론 그리고 주결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보조결론은 주결론의 전제로 사용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프로축구팀인 바이킹스는 최고의 플레이메이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축구 시합에서 최고의 공격을 할 수 있다. 그들이 축구에서 최고의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들은 내년 우승 트로피를 차지할 것이다.’ 라는 문장은
전제 : 프로축구팀인 바이킹스는 최고의 플레이메이커를 보유하고 있다.
보조결론(전제) : 그들은 축구시합에서 최고의 공격을 할 수 있다.
주결론 : 그들은 내년에 우승 트로피를 차지할 것이다.
의 논리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복합 논증 훈련을 통해 언어 사고력을 키우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⑴ 전제와 보조결론 그리고 주결론으로 구조화할 수 있는 문장들을 준비한다.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문장 중 일부는 전제가 문장에 명시적으로 주어지고 일부는 전제가 문장 속에 숨겨져 있도록 한다.
⑵ 준비된 문장들을 중심으로 논증 훈련을 한다. 논증 훈련은 난이도의 순서대로 점진적으로 수행한다.
- 전제와 보조결론, 그리고 주결론을 포함한 문장들을 제시하고 논리적 관계를 평가하도록 한다.
- 전제와 보조결론 그리고 주결론을 포함한 문장들을 제시하되 중간에 전제 또는 보조결론을 제외하고 전제 또는 보조결론을 채우도록 한다.
- 전제와 보조결론 그리고 주결론을 포함한 문장들을 무작위로 제시하고 전제와 보조결론 그리고 주결론에 해당하는 문장들을 선택하도록 한다.

 

                                                                                                                                    - 스터디포스 독해력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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