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포스에서 발간한 [독해백서:'讀과 解에 관한 모든 것'] 연재 
네번째 챕터 '독해력, 공부의 길을 알려주다', 그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독해백서 목차]--------------------------------------

 

독해백서

Ⅳ. 독해력, 공부의 길을 알려주다.

  1. 학습을 위한 기초능력 <독해력>
  
2. 독해력이 공부의 힘!

  3. 독해력, 훈련으로 향상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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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독해력, 훈련으로 향상될 수 있다.

 

 

   많은 학생들은 독해력은 독서에 의해서만 길러질 수 있으며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생각한다. 물론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지만 정독이 아닌 가벼운 독서로는 독해력이 길러지지 않으며 독서는 독해력을 기르는 간접적인 방법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사고력이나 기억력처럼 독해력도 인간이 가지고 있는 정보처리능력의 하나라고 생각해야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찾을 수 있고, 바로 그 방법을 이 책에서 기술하였다. 즉, 우리가 사고력이나 기억력을 훈련을 통해 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하듯이 독해력도 훈련을 통해 증진될 수 있다.

  독해원리와 훈련에 대한 설명을 보면 독해가 시각과 두뇌에서 일어나는 하상처리와 상하처리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두 가지 사실을 알려주는데 하나는 독해가 단순히 글을 읽는 행위가 아니라 시각과 두뇌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의 결과라는 것과 다른 하나는 정보처리의 효율성이 훈련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글을 읽을 때 일어나는 시각과 두뇌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의 표4-1과 같다.

 

 

 

 

  독해력은 표 4-2와 같이 훈련을 통해 정보처리의 효율성을 높이면 향상될 수 있다.

 

 

 

  이러한 훈련은 독서와 같이 오랜 시간을 요구하는 간접적인 방법과 달리 독해에 관여하는 정보처리기능의 효율성을 직접적으로 증진시켜 주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독해력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이 점에서 독해훈련은 독해력 결손으로 인해 학습력 저하를 경험하고 있는 많은 학생들과 느리고 비효율적인 읽기습관으로 인해 독서를 기피해온 많은 사람에게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 연재입니다. 지금까지 연재를 봐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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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터디포스 독해력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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