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일에 치러질 올해의 수능이 이제 불과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수능을 처음 치르는 고3 수험생들은 시험에 앞서 수능에 관한 유의사항과 준비물 등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특히 올해 수능은 코로나19로 인한 일부 변경사항과 특별 유의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수능을 치른 경험이 있는 N수생도 관련 사항을 확인하여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학년도 수능의 일정과 시간표, 기본 유의사항 및 코로나 방역 관련 특별 유의사항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일정 및 시간표

 

▷ 일시 : 2020년 12월 3일 (목)

▷ 주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대상 :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고등학교 졸업자, 검정고시 합격자

▷ 영역 :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제2외국어/한문

▷ 시간표

 

 

 

2. 준비물

 

▷ 물품 관련 안내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을 불가피하게 시험장에 반입한 경우 1교시 시작 전에 감독관에게 제출하고 시험 종료 후 되돌려 받아야 합니다. (1교시 시작 전 미제출시 부정행위로 간주)

시험 중 휴대 가능 물품 외 모든 물품은 매 교시 시작 전 가방에 넣어 시험실 앞에 제출해야 합니다. (물품 휴대 또는 감독관의 지시와 달리 임의의 장소에 보관할 경우 부정행위 처리)

 

 

 

3. 코로나19 방역 관련 수험생 유의사항

 

▷ 수험생 유의사항

시험장 입실 시 마스크 필수 착용 (미착용할 경우 원칙적으로 입실 불가)

– 모든 수험생은 체온 측정 및 증상 확인, 손소독제 사용 후 시험장 입실 가능

– 매 교시 시험실 출입 시 반드시 손소독 실시

– 쉬는시간과 점심시간에 대화 자제, 점심시간에 공동 식사 및 자리 이동 제한

– 마스크 분실, 오염 등에 대비하여 여분의 마스크 지참 권장

시험 도중 관련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감독관에게 알릴 것 (별도 시험실로 이동 조치)

– 시험장 내 비말 접촉 차단을 위해 각 책상에 칸막이 설치됨
(빛 반사가 최소화되도록 불투명한 재질로 제작되었으며, 책상 활용도를 위해 앞쪽에만 설치)

 

 

▷ 수험생 유형별 시험 장소

 

 


 

 

수능의 마지막 변수 - 시험불안

 

이번 수능은 코로나19로 인해 수험생들의 입장에서 더욱 긴장되는 수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입실 전 체온 측정과 손소독 등 필요한 절차가 늘었을 뿐만 아니라 시험 중에 마스크 착용, 칸막이 설치 등 불편을 유발하는 요소들이 있어 이전 수능보다 수험생들의 심리적 부담이 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런 특수한 상황에서 수험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멘탈 관리입니다.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불안심리를 갖게 되는 수험생들이 많습니다. 물론 적당한 긴장은 두뇌 회전과 집중력에 도움을 주지만, 과도한 긴장과 걱정은 시험 당일에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는 데에 큰 걸림돌이 됩니다.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실수를 유발하는 시험불안은 수능 결과를 좌우하는 마지막 변수라 할 수 있습니다.

 

 

시험불안 해소 훈련 – [ D-DAY포스 ] 무료 공개

 

스터디포스 언어과학연구소에서는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에게 수능의 마지막 변수인 시험불안 해소 프로그램 [D-DAY포스]무료로 공개했습니다. [D-DAY포스]는 먼저 수험생별 불안 유형 및 강도를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불안 해소 훈련을 제공하여 수능 당일 발생할 수 있는 긴장과 불안 심리를 해소하는 심리학 기반 <불안심리 제어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올해 특히 더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을 수험생들에게 이 프로그램이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수능 시험불안 해소 훈련 - [D-DAY포스] 체험하기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