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수능 대비 마지막 교육과정평가원 9월 모의고사가 9월 16일에 실시됩니다. 비록 코로나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이번 9월 모의고사는 연기 없이 정해진 일정대로 실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9월 모의고사는 6월 모의고사에 이어 N수생과 함께 치르는 두번째 모의고사로 자신의 객관적인 위치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고, 특히 수시 원서 접수기간을 앞둔 시기에 치르는 시험이기 때문에 대입 전략을 구상하는 데 핵심적인 지표가 됩니다.

 

 

▷ 일시 : 2020년 9월 16일 (수)

 

 주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상 : 고3, 졸업생, 검정고시 합격자

 

영역 :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제2외국어/한문

 

 


|  시간표

 

 

 

|  온라인시험 응시 시스템 상황

 

온라인 답안제출 시스템 운영

지난 6월 모의고사에는 시험 당일 등교중지가 결정되거나 발열 증상으로 갑작스럽게 현장 시험을 치르지 못하게 된 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답안 제출 홈페이지가 운영됐습니다. 시험 다음날까지 자신이 작성한 답안을 올리면 실제 오프라인 응시생들의 성적을 기준으로 한 백분위와 표준점수 등의 성적을 제공한 것인데요, 이번 9월 모의고사에도 이 시스템이 활용됩니다. 평가원에서는 6월모의고사 때 제공되었던 시스템을 보강하여 남은 응시 시간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추가하고,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 외에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제출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개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인터넷기반시험(IBT) 중지

반면 6월 모의고사에 시범 도입되었던 인터넷기반시험(IBT)은 이번 시험에서 활용되지 않습니다. IBT는 현장 응시를 할 수 없는 수험생이 자택에서 시험 시간과 동일하게 인터넷으로 시험을 치르는 방식으로, 6월 모의고사 때 3000명 규모의 인터넷기반시험을 시범 적용했으나 실제 신청자가 822명에 그쳤고, 시험을 끝까지 마치고 채점 서비스까지 완료한 학생은 226명밖에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현장 시험과 똑같은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분석되어 이번 시험에서 IBT는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  2020년 9월 모의고사 활용법

 

목표대학 설정의 준거

수능 전범위를 졸업생들과 함께 치르는 9월 모의고사는 자신의 위치에 대한 가장 객관적인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시험입니다. 현재 시기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입 준비에 관한 방향을 어느 정도 잡은 상태이겠지만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서열의 대학에 어느 전형으로 지원해볼 수 있을지를 결정하는 데는 9월 모의고사 성적이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수능 점수를 예측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시 전형으로 수능 최저기준이 설정된 대학에 지원하려는 경우에도 지표로 활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학습계획 수정 및 보완

따라서 9월 모의고사 성적을 바탕으로 수시 혹은 정시에 따른 목표 대학을 최종 점검하여 대입 전략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수능까지의 학습 계획을 보완해야 합니다. 9월 모의고사 이후 수능까지는 2개월 이상의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이번 성적에 너무 연연하여 주눅들거나 자만하지 말고 전략적인 학습 계획 수립의 길잡이로 삼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  시험불안을 잡아라!

 

시험이 며칠 남지 않은 상황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공부에 더욱 박차를 가하려고 하지만, 이 시점에 공부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심리상태 관리입니다. 시험에 대한 과도한 긴장과 걱정 때문에 당일날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종종 있습니다. 시험을 볼 때 집중력과 컨디션에 영향을 미치는 시험불안은 성적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변수입니다.

스터디포스에서는 시험불안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시험불안 해소 훈련 프로그램, [D-DAY포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D-DAY포스]는 시험 전, 혹은 시험 당일 발생할 수 있는 긴장과 불안 심리를 해소하기 위한 심리학 기반 <불안심리 제어 솔루션> 프로그램입니다. 불안 유형과 강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불안 해소 훈련을 제공하여 수험생들이 수능 당일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에 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시험불안 해소 훈련, [D-DAY포스] 바로가기 ↓

 

스터디포스 - 독해력/사고력 수능최적화 훈련

수능 시험불안 심리치료백신 [D-DAY포스].

www.studyforce.co.kr

 

수험생 여러분 모두 좋은 결과 얻을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스터디포스는 늘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