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학생들이 독해력 부족으로 국어 시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국어 모의고사에서 늘 가장 많은 학생들이 틀리는 문제가 비문학 영역이라는 점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죠.

우리나라의 국어 교육은 초등학교 과정부터 지문을 활용하여 이뤄집니다. 국어 과목의 교육과정과 평가는 사실적 사고, 비판적 사고, 추론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 통합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독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해력에 결함을 보이는 학생들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국어 수업현장의 현실적 한계

 

한 가지 원인은 수업현장이 학생들의 독해력을 키워주기에 적당한 곳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수업에서 교사는 지문을 분석하고 설명하면서 학생들이 지문을 제대로 이해하는지 확인하고, 이해가 부족하면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높여줘야 합니다. 그래야 학생들이 지문을 통해 독해력을 키울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교실은 학생들이 너무 많고 학생들의 능력 차이 또한 큽니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기보다 지문을 분석하고 설명한 내용을 수동적으로 듣도록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학생들 간의 독해력 차이는 갈수록 벌어지게 되고, 나중에는 교사의 설명을 알아듣기는 하지만 깊이 있는 이해는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되게 되죠. 그러다 보면 공부에 관심이 떨어지고 딴 짓을 하는 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게 됩니다.

 

인터넷 강의에서 명성을 떨치는 학원 강사의 경우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독해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엄청나게 많은 시험문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푸는 방법과 요령을 전달하려고 하다 보니 학생들은 지루해하기 마련입니다. 그런 학생들을 화면 앞에 잡아두기 위해 유머를 던지거나 욕을 하면서 학생들을 웃기려고 소중한 강의시간을 소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족한 독해력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이렇게 학교수업 또는 학원 강의나 인터넷 강의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 공부를 하려고 해도 내용이 머리에 들어오지 않고 문제를 풀면 어이없이 자주 틀리는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독서교육이 독해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독서를 통해 독해력을 향상시키려면 어릴 때부터 독서에 흥미를 가져야 하고 정독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독해력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책을 읽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어 책을 멀리하게 되고, 책을 읽더라도 힘이 들기 때문에 가벼운 소설만 찾게 되어 독해력 향상에 전혀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독해력은 저절로습득된다고 생각합니다. 독해력은 어릴 때의 글읽기 습관으로 저절로 형성되는 것이라고 여깁니다. 정말 글을 읽으면 독해력이 저절로 형성될까요? 이러한 생각은 숫자를 알면 산수는 저절로 된다고 생각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독해력은 운전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이 훈련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부족한 독해력을 해결할 방법은 바로 여기에서 출발합니다.

 

자전거 타기를 배울 때 아무리 설명을 듣고 남들이 자전거 타는 것을 본다고 해도 절대로 자전거를 타는 능력을 배울 수 없습니다. 스스로 직접 자전거 페달을 밟으며 훈련을 해야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되죠. 독해력도 마찬가지입니다. 독해력에 관한 이론을 아무리 접한다 해도 자신의 독해력이 향상되진 않습니다. 스스로 꾸준한 훈련을 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독해력 훈련으로 공부두뇌를 개선하자

 

스터디포스 언어과학연구소의 비문학 독해포스가 바로 그 훈련입니다. 5가지 독해역량 강화 훈련을 통해 잘못된 독해습관을 교정하고, 12가지 언어사고력 정교화 훈련을 통해 글을 심층적으로 독해할 수 있는 언어사고력을 향상시킵니다.

독해력과 언어사고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비문학 독해포스 훈련은 국어점수 몇 점 올려주는 문제풀이 공부와는 차원이 다른 결과를 가져옵니다. 독해력 교정으로 문자정보를 처리하는 능력과 집중력, 이해력, 사고력이 좋아지면 국어뿐만 아니라 전과목 성적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비문학 독해포스는 시험 점수를 잘 받기 위한 요령이 아닌, 공부를 잘하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단 60회의 훈련으로 향상시키는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독해력 향상 훈련 [비문학 독해포스] 자세히 알아보기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