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는 9월 모의고사가 9월 4일에 실시됩니다. 다가오는 9월 모의고사는 고3 수험생들은 물론이고, N수생들에게도 아주 중요한 시험입니다. 수능 출제기관에서 주관하는 수능 전 마지막 모의고사로, 실제 수능의 출제 경향과 자신의 등급을 예측해볼 수 있는 마지막 시험이기 때문이죠.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공지한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시행 공고」에서는 9월 모의고사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습니다.

 

1. 수험생의 능력 수준 파악 및 본수능의 적정 난이도 유지

2. 수험생에게 새로운 문항 유형과 수준에 대한 적응 기회 제공

 

즉 9월 모의고사는 수능 예행연습이자, 본수능의 난이도를 예측할 수 있는 시험인 것입니다. 수능을 앞두고 자신의 실력과 위치를 미리 가늠해보면서 입시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만큼, 고3 수험생과 N수생 모두들 파이팅하길 바랍니다!

 

 

일시 : 2019년 9월 4일 (수)

 

주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상 : 고3, 졸업생, 검정고시 합격자

 

영역 :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사회/과학/직업), 제2외국어/한문

 

다른 영역은 전부 또는 일부 영역 선택 가능하지만, 한국사 영역은 모든 수험생이 반드시 응시해야 하는 필수 영역입니다. 한국사 영역을 응시하지 않은 경우 시험이 무효 처리되며 성적표가 제공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시간표

출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9월 모의고사의 시험시간은 수능과 동일합니다. 실제 수능을 본다는 마음가짐으로 시험에 임해보는 게 어떨까요? 9월 모의고사를 통해 수능 시험시간에 익숙해지고, 앞으로의 생활 리듬을 수능에 맞춰 미리부터 조절하는 것도 수능 대비에 있어 중요하답니다!

 

 

다음으로는 시험장에 꼭 가져가야 할 물건과 절대 가져가면 안 되는 물건을 확인해볼까요?

 

필수 지참 물품

컴퓨터용 사인펜, 연필, 지우개, 흰색 수정테이프

 

반입 금지 물품

휴대전화, 스마트기기, 전자시계, 전자사전, 디지털카메라, 블루투스 이어폰, 전자담배, MP3, 카메라펜

 

모의고사의 경우는 시험장에서 시험에 필요한 필기구를 별도로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필기구는 꼭 개인이 별도로 지참해야 합니다.

또한, 반입 금지 물품 중 특히 휴대폰 등의 무선통신기기는 사용 여부를 불문하고 소지한 것만으로도 부정행위로 간주되니, 가져왔다면 반드시 시험 시작 전에 감독관에게 제출해야 한다는 사실! 절대 잊지 마세요!!

 

 

 

이상으로 9월 모의고사에 대한 기본 정보들을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남은 시간동안 시험을 어떻게 준비하는 게 효과적일까요?

시험을 주관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9월 모의고사의 출제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제 방향

(출처: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시행 계획」)

1.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

먼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익히는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면 풀 수 있도록 출제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EBS 수능교재 연계 역시 학교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과 원리 중심의 연계 출제를 강화했다고 합니다. EBS 연계 비율은 70% 수준으로 예년과 같습니다.

EBS 교재를 열심히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과과정에서 배운 개념과 원리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더욱 좋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기본 개념과 원리에 충실하고, 추리, 분석, 종합, 평가 등의 사고력을 측정하도록 출제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바로 사고력입니다. 이해한 개념과 원리를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려면 개념, 원리를 문제에 연결하고 응용하기 위한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요?

시험을 볼 때 여러분에게 주어지는 것은 문제와 선지, 그리고 지문 및 도표 등의 자료이죠. 자신이 알고 있는 개념과 원리를 이용해 주어진 지문이나 자료를 해석하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을 파악하여 정답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능력은 바로 글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는 독해력입니다.

 

독해력이 부족하다면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익혔다고 해도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워집니다. 문제에 주어진 자료나 지문을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의고사와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의 독해력 수준을 파악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하며 독해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독해력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독해력을 기르기에 앞서 꼭 필요한 것은 자신의 독해력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독해력을 객관적인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가 있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있나요?

인지 및 학습심리학자와 독해 전문가, 현직 교사와 강사가 개발한 독해력 및 문자정보 처리능력 진단 테스트, TQ TEST(Textual Quotient Test)입니다.

TQ TEST는 독해유창성과 언어작업기억력, 어휘력, 추론력 등 독해의 핵심역량을 측정하고, 글 읽는 습관과 영향 등의 교차분석을 통해 자신의 독해력 수준과 문제점을 진단하는 테스트입니다.

 

 

여러분의 독해력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TQ TEST(문자정보 처리능력 테스트) 받아보기

 

 

스터디포스가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