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교 3학년, 졸업을 앞두고 있고 약 두 달 전 수학능력시험을 치룬 학생입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 속에서 매일 노력 하시는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희망을 드리고

 언어영역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시작합니다.

 

저는 언어 1등급, 백분위 99%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제 성적에서 조금이나마 등급을 높여보고 싶은 학생이었습니다.

언어영역 만큼은 노력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타고난 언어적 능력이 언어성적을 좌우한다고 생각했었죠.

 

그렇게 고등학교 1,2학년 생활을 무슨 노력을 했는지조차 기억이 안날 정도로 헛되이 보내고

결국 언어영역 5등급의 성적으로 고등학교 3학년이 되었습니다.

 시간은 너무나도 빨리 지나갔습니다.

 3월 모의고사, 6월 모의고사.... 모두 4등급, 5등급이었습니다.

점점 불안해 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대로 수능까지 가면 어쩌지?

어떻게 해야지 성적이 오를까?

너무 초조한 나머지 문제 풀이에 들어갔습니다.

문제를 많이 풀다보면 언어영역에 대한 감이 익혀 질 수 있다는 근거 없는 제 생각이

7월 모의고사 때, 제게 4등급을 주었습니다.

 

학교 친구들에게 언어영역 공부 방법을 물어보고 똑같이 따라도 해보고

불안한 마음에 급하게 언어공부를 시작해보았습니다.

그러다가 정말 우연히 학교 벽에 붙어 있는 스터디포스 포스터를 보게 되었습니다.

친구들 방법을 따라해 보았지만 제겐 정해진 어떠한 공부 방법도 없었고

11월 8일까지 남은 4달이 너무나도 짧게 느껴지던 그 순간

제 머릿속에서는 정말 막연히 그래, 이거라도 해보자. 그 포스터를 본 그 날 바로 결제 했습니다.

 

처음 스터디포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후기를 보니 그런 글들이 있었습니다.

4회 만에 1등급으로 올랐어요. 10회 만에 100점 맞았어요. 

의심스러웠습니다.

그러면서도 믿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저도 저렇게 되기를 기대하고 10회를 하루에 2회씩 5일 만에 끝냈습니다.

 

7월 말 또 한 번의 모의고사에서 저는 그런 학생들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게 똑똑한 학생도 아니고 기초가 잡혀있는 학생도 아니며

비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속독과 읽는 방법조차 모르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나 저에겐 아무런 방법이 없었습니다.

언어 포스를 매일매일 꾸준히 하는 방법 밖에 없었죠. 

그래서 언어포스 하나 만큼은 정말 꾸준히 집중해서 열심히 했습니다.

 글을 읽는 기본적인 방법부터 시작하여 언어 체계에 대한 훈련을 하며 점점 지문 읽는 방법과 속도가 달라졌습니다. 

 

그리고 9월 중순에 3등급 코스를 90회까지 마쳤습니다.

9월 모의고사, 정말 3등급이 나오더군요.

저는 절망하지 않았습니다.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으려 했습니다.

 

맨 처음에는 조금 부러웠죠.

이 후기 쓴 선배들은 10회, 20회 만에 1등급으로 올랐는데 왜 나는 90회가 되도록 1등급밖에 오르지 않는지,

11월 8일 까지 두 달 밖에 안 남았는데 3등급에서 더 올릴 수 있을지,

갖가지 생각들이 떠올랐지만 저는 제 점수를 인정하고 다시 한 번 생각해 봤습니다.

3등급 코스를 해서 3등급이 나왔다면 1등급 코스를 해서 1등급이 나오면 되지.

 

그래서 문제풀이 10회를 남겨두고 1등급 코스를 결제 했습니다.

1등급 코스를 모두 끝내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기간이었지만 망설이지 않고 다시 시작했습니다.

3등급 코스를 처음 시작 했을 때 보다 확연히 빨라진 속도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좀 더 어려운 문제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능 D-30일,

모든 회의 모든 지문들을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읽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중간 중간 치루는 모의고사 성적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제 목표는 오로지 30일 뒤의 수능이지 바로 앞의 모의고사가 아니니까요. 

 

사실 10월 전국 모의고사,

10월 사설 모의고사 때도 계속해서 3등급이 나왔습니다.

 사설은 5등급이 나오기도 했죠.

두 달 전, 한 달 전에도 저는 절망하지 않고 언어포스를 믿고 제가 지금까지 투자했던 시간들을 믿었습니다. 

 

수능 D-10일,

예전에 90회까지 끝냈던 3등급코스의 나머지 부분을 매일 한 개씩 진행했습니다.

1등급 코스는 진도를 나가고 3등급 코스는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그리고 D-1일,

저는 1등급 코스를 절반 밖에 끝내지 못하고 3등급 코스의 마지막 회 훈련 버튼을 눌렀습니다.

마지막 회를 푸는 내내 불안했습니다.

 이 3등급을 벗어나지 못하면 어떡하지,

내가 꾸준히 투자했던 시간들이 헛되이 되면 어떡하지,

아마 모든 수험생들이 그런 생각을 했겠죠.

그러나 100회가 끝나고 마지막, 저는 희망을 얻었습니다.

모든 훈련을 마치고 종료하기 전에 나오는 장면이기에 미리 말하지는 않겠습니다.

 

그것 하나만은 분명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한 것은 헛된 짓이 아니다.

헛된 시간도 아니었고 내가 노력했으니 이제 그 결과를 기다리겠다.

언어포스에게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 100회 훈련을 끝내며 너무나 따뜻한 위안을 얻었습니다. 

 

D-day 수능 날, 긴장되는 언어영역 시간 전에

 저는 진짜 죽기 전에 삶의 기억들이 스쳐지나 간다는 말처럼

시험 보기 전에 지금까지 했던 스터디포스의 훈련들이 주마등처럼 스쳐지나 갔습니다.

 

그리고 시험시간,

 한 지문씩 정확하고 빠르게,

정말 연습을 실전처럼 정확하고 빠르게 읽으려 했던 제 습관들이 빛을 발했습니다.

사실 긴장이 돼서 그 이후의 기억은 없습니다.

 

집에 와서 바로 채점을 했고,

제 모의고사 성적들 중 최고의 점수 96점.

이번 수능이 쉬웠든 어려웠든 전 이 96점이라는 점수를 처음 받아보았습니다.

언어포스라는 것이 형체가 있다면 껴안아 주고 싶을 정도로 행복했습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저처럼 공부하세요가 아닌 저처럼 마음을 가지세요입니다.

불안하다. 초조하다. 방법을 모르겠다. 이걸 한다고 될까? 시간이 없다. 다른 애들은 왜 똑같이 공부하는데 더 성적이 잘 나오지?

30일 남았다, 이 기간 공부한다고 성적이 오를까? 10일 남았는데 그냥 정리나 하자.

이런 생각을 절대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노력하고 있는 것을 믿고 이런 생각을 극복하라는 겁니다.

 

스터디포스를 진행하게 되시면 중간에 포기하고 싶을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이것만은 꼭 하고 잔다 라는 다짐과 각오로 하십시오.

그리고 절대 집중하십시오.

100회까지 절대 놓지 마십시오.

그러면 스터디포스에 투자한 내 시간과 노력이 점점 더 소중해 질 것입니다.

그리고 믿게 될 겁니다. 

 

100회 훈련 쉬운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하십시오.

제가 이 훈련들이 끝나고 나니,

정말 하겠다는 의지와 노력과 믿음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절실하게 깨달았기에 이렇게 강조 하는 것입니다.

 

사실 제가 수능 때 틀린 두 문제는 문학 파트입니다.

언어포스는 오로지 비문학 독해력 훈련 프로그램이지 문학에 관한 훈련은 없습니다.

여기서 또 한 가지 당부 드릴 것은 언어포스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죠.

부디 문학 부분까지 겸비하셔서 저처럼 한 문제로 1등급을 놓치는 아쉬운 결과를 보시지 않길 빕니다.

(이번 수능 언어영역이 너무 쉬워서 2점짜리 문제 한 문제 틀리면 1등급, 두 문제 틀리면 2등급이었거든요.ㅜㅜ)

 

4개월 만에 3등급이 올랐습니다.

120일 이라는 시간을 언어 영역에 매일 2회씩 1시간씩 투자했습니다.

그 전까지 한 공부는 진짜 언어공부가 아니었습니다.

100회+50회(3등급코스+1등급코스 절반)의 훈련을 하며 처음으로 진짜 언어 공부를 하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합니다.

 

여러분들이 정말 듣고 싶어 하는 것은 언어 문제를 푸는 스킬 일 것입니다.

그건 언어포스가 친절하게 훈련시켜 드립니다.

저는 대신 그 언어포스를 끝까지 하기위한 제일 중요하고 꼭 필요한,

믿음에 대해 강조합니다.

 

수험생 여러분 희망을 가지시고 꼭 언어포스 절대 집중하시고

끝까지 노력해서 제가 말하지 않았던 100회의 마지막 부분을 보고 느끼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터디포스 언어과학연구소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체험후기를 보실 수 있으며

독해력진단테스트 훈련 무료체험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