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수능 국어영역은 ‘독서’와 ‘문학’을 공통과목으로, ‘언어와 매체’ ‘화법과 작문’ 중 하나를 골라 시험을 치르는 첫 번째 선택형 수능이라는 점에서 2021학년도와 달랐습니다. 또한 문항 구성도 공통과목인 ‘독서’와 ‘문학’의 문항 수가 기존 15문항에서 2개씩 늘어나 각각 17문항씩 출제되었고, EBS 연계율도 기존 70%에서 50%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 12월 10일 수능 성적표가 공개되면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특히 수능 국어영역은 ‘역대급 불수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얼마나 어려웠나?

 

수능 국어영역-난이도 연도별 비교
  2021학년도 2022학년도
표준 점수 최고점 144점 149점
1등급 컷(원점수) 88 언어.매체(84)/화법.작문(85)
만점자 수 151명(0.04%) 28명(0.01%)

2021학년도 수능 국어 결과와 비교해 보면, 2022학년도 표준점수 최고점이 5점 상승했고, 만점자 수도 약 1/5로 줄었습니다. 시험이 어려울수록 표준점수 최고점은 높아집니다. 참고로, 2021학년도 수능 국어도 표준점수 최고점 140점(1등급 컷:91점)이었던 2020학년도에 비해 어려웠습니다.

그렇다면 2022학년도 수능 국어가 이렇게 어려웠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떤 시험 문제가 어려웠던 것일까요? 다음에서는 수능 국어영역 시험 문제 [오답률 Top15]에 근거해 그 원인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무엇이, 얼마나 어려웠나?

 

분석 1. 독서(비문학) 문항 수의 증가로 인한 읽기 부담

‘독서’ 과목-지문 개수 및 글자 수 연도별 비교 (글자 수: 공백 포함)
  2021학년도 2022학년도
지문 개수 3 4
문항 개수 15 17
지문 글자 수 5,388 5,325
문항 글자 수 4,958 6,004
총 글자 수(지문+문항) 10,346자 11,329자
1개 문항당 평균 글자 수 689자 666자

 

‘독서’ 과목-지문 영역별 글자 수 연도별 비교 (글자 수: 공백 포함)
  2021학년도 2022학년도
주제통합 2,238자 1,961자
사        회 1,532자 1,429자
기        술 1,618자 1,036자
독서이론 · 899자
합        계 5,388자 5,325자

독서(비문학) 문항 증가로 인한 읽기 양에 대한 부담은 크지 않았다

 

2022학년도 수능 국어의 변화 요인 중 하나는 문항 수가 기존 15개 문항에서 17개 문항으로 2개가 늘어난 것입니다. 그렇다면 문항 수의 증가로 지문과 문항 읽기 양에 대한 부담이 늘어났을까요? 위 표 2)를 보면 총 글자 수가 증가했지만 1개 문항 당 평균 글자 수는 별 차이가 없으며 오히려 줄었습니다.

또한, 표 3)을 보면 지문 개수는 작년 3개에서 4개로 늘어났지만, 총 지문 글자 수는 거의 비슷하게 출제되었습니다. 지문별 길이를 살펴보면, 작년에는 3개 지문이 모두 1,500자를 넘었지만 올해는 주제통합, 사회영역 2개 지문은 작년과 비슷했지만 나머지 2개(기술, 독서이론)는 약 1,000자 내외로 예년에 비해 500자 정도 짧아 지문당 글자 수는 줄었습니다.

비록, ‘독서’와 ‘문학’의 문항 수가 기존 15문항에서 2문항씩 늘어났지만, 선택과목의 문항 수를 11개로 줄여 총 문항 수는 45문제로 동일합니다. 그리고 시험시간 역시 80분으로 같았기 때문에 문학이나 독서(비문학) 지문과 문항 읽기 양에 대한 부담은 작년과 비슷했을 것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분석 2. 수능 국어 - 4개 과목(독서, 문학, 언어와매체, 화법과작문) 난이도 분석

오답룰 Top15 과목별 분포
과             목 2021학년도 수능 국어 2022학년도 수능 국어
독             서 8 10
문             학 3 2
언어와 매체 4 3
화법과 작문 0 0
합             계 15 15

오답률 Top15 중 10개가 ‘독서(비문학)’ 과목 문제

 

2022학년도 수능 국어 오답률 상위 TOP15 문제를 2021학년도와 비교해 보면, ‘독서(비문학)’ 과목의 문항이 2개 증가했습니다. 즉 독서 문항 17개 중 10개(59%)가 오답률 상위 Top15에 포함되어, 15개 중 8개(53%)가 포함된 작년 보다 비율이 다소 높게 나타났습니다. ‘문학’이나 ‘언어와 매체’ 과목은 각각 1문제씩 줄어들었고, ‘화법과 작문’ 문항은 작년과 올해 모두 상위 Top15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선택과목이 ‘언어와 매체’인 경우 체감 난이도가 좀 더 높았을 것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결국, 수능 국어의 난이도를 좌우하는 중요 과목은 ‘독서(비문학)’라는 기존의 경향이 유지되었고 올해 좀 더 강화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분석 3. 수능 국어 - 오답률 Top15 심층 분석

2021학년도 수능 국어 오답률 Top15 (참고: EBSi / △: 간접 연계 / 청색: 정답)
순위 번호 배점 영역 지문 연계 오답률 선택지별 비율
1 14번 3 언어/매체 문장의 짜임과 활용   80.0% 20.0 4.4 35.4 13.4 26.8
2 11번 2 언어/매체 단어의 짜임과 새말 형성   79.9% 50.2 11.0 9.5 20.1 9.1
3 18번 2 독          서 주제통합(인문+사회) 66.8% 5.2 3.6 53.0 5.0 33.2
4 37번 3 독          서 기술   66.7% 23.8 8.2 10.6 33.3 24.0
5 28번 2 독          서 사회(경제) 65.5% 34.5 21.8 27.7 9.0 7.0
6 27번 2 독          서 사회(경제) 64.9% 8.5 9.0 35.1 20.3 27.0
7 36번 2 독          서 주제통합(인문+사회) 62.9% 7.2 11.6 16.7 37.1 27.4
8 29번 3 독          서 사회(경제) 57.9% 11.1 12.3 21.6 42.1 12.9
9
34번 2 독          서 기술   57.2% 10.8 42.8 25.7 9.0 11.7
10 13번 2 언어/매체 품사와 단어의 특성   54.9% 6.8 45.1 20.7 25.6 1.7
11 40번 3 문          학 갈래 복합   52.3% 14.4 6.0 15.1 16.8 47.7
12 32번 2 문          학 고전 산문   48.6% 7.5 51.4 11.5 7.3 22.4
13 39번 2 문          학 갈래 복합   46.5% 6.2 12.4 9.5 18.3 53.5
14 15번 2 언어/매체 시대사회에 따른 국어자료   42.7% 5.6 16.2 57.3 14.8 6.1
15 26번 2 독          서 사회(경제) 40.6% 10.5 6.0 13.1 11.0 59.4

*주제통합(2,238자)_연계 / 사회(1,532자)_연계 / 기술(1,618자)

 

2022학년도 수능 국어 오답률 Top15 (참고: EBSi / △: 간접 연계 / 청색: 정답)
순위 번호 배점 영역 지문 연계 오답률 선택지별 비율
1 15번 2 독          서 기술   80.0% 7.8 20.2 43.6 16.9 11.5
2 11번 2 독          서 사회(경제) 73.0% 16.1 24.7 19.7 12.7 26.9
3 13번 3 독          서 사회(경제) 72.0% 11.8 25.6 19.9 27.9 14.8
4 8번 3 독          서 주제통합(인문+내용비판) 70.0% 11.3 30.3 13.7 32.8 12.0
5 16번 3
독          서 기술   69.0% 10.3 16.6 25.5 30.7 17.0
6 41번 2 언어/매체 매체 언어의 표현   64.0% 3.4 8.1 36.2 3.3 49.0
7 4번 2 독          서 주제통합(인문+내용비판) 64.0% 36.2 16.1 30.5 11.9 5.2
8 38번 2 언어/매체 문장의 짜임과 활용   62.0% 37.9 5.7 4.8 4.6 47.1
9 12번 2 독          서 사회(경제) 62.0% 5.6 15.7 20.5 20.6 37.6
10 23번 3 문          학 갈래 복합   59.0% 2.2 5.0 15.2 40.6 37.0
11 7번 2 독          서 주제통합(인문+그 비판) 57.0% 13.4 14.4 43.3 19.3 9.7
12 5번 2 독          서 주제통합(인문+그 비판) 54.0% 17.9 14.4 45.5 12.9 9.2
13 22번 2 문          학 갈래 복합   53.0% 46.8 4.2 20.5 26.1 2.5
14 39번 3 언어/매체 국어의 규범과 국어생활   52.0% 9.3 2.4 21.3 8.8 48.2
15 10번 2 독          서 사회(경제) 49.0% 6.0 51.0 12.3 11.4 19.3

*주제통합(1,961자)_연계 / 사회(1,429자)_연계 / 기술(1,036자) / 독서이론(899자)

 

1) 2022학년도 수능 국어는 대체로 어려운 문제가 많음

국어영역 최고 오답률은 2021학년도와 2022학년 모두 80%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오답률 15번째 문제의 오답률은 작년은 40.6%, 올해는 49%로 약 10% 높게 나타났습니다. 오답률 Top1도 작년에는 ‘언어와 매체’였지만, 올해는 ‘독서(비문학)’이고 Top1~5위가 모두 ‘독서(비문학)’으로 나타났습니다.

 

2) 오답률 Top5 모두 ‘독서(비문학)’ 과목에서 나타남

2021학년도에는 ‘언어와 매체’ 문제가 오답률 1~2위이고, 3~5위가 ‘독서(비문학)’이었지만, 2022학년도에는 ‘독서(비문학)’ 문제가 오답률 1~5위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올해는 ‘언어와 매체’가 선택과목인 점을 고려하면 공통과목, 그중에서도 ‘독서(비문학)’ 문제가 상위 등급을 변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수능 국어의 난이도와 상위 등급 변별은 ‘독서(비문학)’이 좌우한다는 기존의 경향은 유지되고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3) 선택과목 ‘화법과 작문’은 오답률 Top15에 포함되지 않음

오답률 Top15에 ‘언어와 매체’가 2021학년도에는 4개, 2022학년도에는 3개이지만 ‘화법과 작문’은 하나도 없어 선택과목으로 ‘언어와 매체’를 기피하는 데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또한, 작년에는 정답 비율보다 높은 특정 선지가 있는 3개 문제 중 2개가 ‘언어와 매체’ 문제였는데, 2022학년도에도 4개 중 2개가 ‘언어와 매체’ 문제로 나타난 점을 고려하면 ‘언어와 매체’는 매력적인 선지로 난이도를 조정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습니다.

 

4) ‘독서(비문학)’의 EBS 연계 지문 여부, 난이도에 거의 영향 없음

2021학년도는 ‘주제통합/사회/기술’ 3개 지문 중 ‘주제통합/사회’ 2개 지문이 EBS 지문과 연계되었지만, 2022학년도는 ‘주제통합/사회/기술/독서이론’ 4개 지문 중 ‘주제통합/사회’ 2개 지문이 연계되어 EBS 연계율 50%가 지켜졌습니다.

올해 오답률 Top15를 보면 비연계 ‘기술’ 지문의 오답률이 가장 높기는 하지만, 연계된 ‘주제통합’ 지문과 ‘사회’ 지문의 오답률이 전체 10개 문제 중 8개인 점을 고려하면 EBS 연계율 50% 하향 조정이 난이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연계율 70%이던 이전 수능 국어에서도 ‘독서(비문학)’의 경우 EBS 교재(수능특강, 수능완성)의 지문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연계 지문의 주제나 소재를 활용해 내용을 재구성하는 간접 연계방식이었기 때문입니다.

 


 

분석 4. 수능 국어-독서 문제 유형 분석

 

< ※참고: 문제 유형 분류 기준 >

*사실적 이해: 중심내용 파악/세부내용 파악/글의 구조와 전개방식/단어의 의미 파악/ 단어 사용의 적절성 파악
*추론적 이해: 생략된 내용 파악/저자의 의도 파악/핵심 정보 비교·대조/독자의 반응 추론/구체적 사례 적용/문단간 연결·인과 관계
*비판적 이해: 글쓴이의 태도나 관점에 대한 추론 및 비판

 

1) 2021학년도 ‘독서(비문학)’ 문제 유형 분석 - 15개 문항 전체

 

<16~21번> - 통합(인문+사회)

16.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글의 구조와 전개방식_사실)

17. (가)의 ‘박제가’와 ‘이덕무’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세부 내용 파악_사실)

18. [평등견] 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생략된 내용 추론_추론)

19. 문맥을 고려할 때 ㉠의 의미를 파악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내용의 인과관계 파악_추론)

20. <보기>는 (가)에 제시된 '북학의'의 일부이다. [A]와 (나)를 참고하여 <보기>에 대해 비판적 읽기를 수행한 학생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독자의 반응 추론_추론)

21. 문맥상 ⓐ~ⓔ와 바꿔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단어 사용의 적절성 파악_사실)

 

<26~30번> - 사회(경제)

26.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세부 내용 파악_사실)

27. ㉠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중심 내용 파악_사실)

28. 다음은 [A]에 제시된 예를 활용하여, 예약의 유형에 따라 예약상 권리자가 요구할 수 있는 급부에 대해 정리한 것이다. ㄱ~ㄷ에 들어갈 내용을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생략된 내용 추론_추론)

29. 윗글을 참고할 때, <보기>의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구체적 사례 적용_추론)

30. 문맥상 ⓐ~ⓔ의 단어와 가장 가까운 의미로 쓰인 것은? (단어의 의미 파악_사실)

 

<34~37번> - 기술

34.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세부 내용 파악_사실)

35. [모델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중심 내용 파악_사실)

36. ㉠에 대한 추론으로 적절한 것은? (생략된 내용 추론_추론)

37. 다음은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계획의 일부이다.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구체적 사례 적용_추론)

 

2021학년도 수능 국어 - 문제 유형 종합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창의 이해 문항수
주제통합 지문 3 3 0 6개
사회 지문 3 2 0 5개
기술 지문 2 2 0 4개
합 계 8개 7개 0개 15개

위에 제시한 문제 유형 분류 기준에 따르면, 사실적 이해 문제 8개, 추론적 이해 문제 7개, ‘비판/창의 이해’ 유형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2) 2022학년도 ‘독서(비문학)’ 문제 유형 분석 - 17개 문항 전체

 

<1~3번> - 독서이론

1.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의 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세부 내용 파악_사실)

2. <보기>는 ㉡과 같이 독서하기 위해 학생이 찾은 독서 방법이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독자의 반응 추론_추론)

3. 다음은 윗글을 읽은 학생의 독서 기록장 일부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독자의 반응 추론_추론)

 

<4~9번> - 주제통합(인문 - 내용비판)

4. (가)와 (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글의 구조와 전개방식_사실)

5. (가)에서 알 수 있는 헤겔의 생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세부 내용 파악_사실)

6. (가)에 따라 [직관ㆍ표상ㆍ사유]의 개념을 적용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구체적 사례 적용_추론)

7. (나)의 글쓴이의 관점에서 ㉠과 ㉡에 대한 헤겔의 이론을 분석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저자의 태도나 관점에 대한 추론 및 비판_비판)

8. <보기>는 헤겔과 (나)의 글쓴이가 나누는 가상의 대화의 일부이다.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저자의 태도나 관점에 대한 추론 및 비판_비판)

9. 문맥상 ⓐ~ⓔ와 바꾸어 쓰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단어 사용의 적절성 파악_사실)

 

<10~13번> - 사회(경제)

10. 윗글을 통해 답을 찾을 수 없는 질문은? (중심 내용 파악_사실)

11. 윗글을 바탕으로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생략된 내용 추론_추론)

12. 미국을 포함한 세 국가가 존재하고 각각 다른 통화를 사용할 때,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구체적 사례 적용_추론)

13. 윗글을 참고할 때, <보기>에 대한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구체적 사례 적용_추론)

 

<14~17번> - 기술

14.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세부 내용 파악_사실)

15. ㉠~㉢을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중심 내용 파악_사실)

16.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탐구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구체적 사례 적용_추론)

17. 문맥상 ⓐ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단어의 의미 파악_사실)

 

2022학년도 수능 국어-문제 유형 종합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창의 이해 문항수
주제통합 지문 3 1 2 6개
사회 지문 1 3 0 4개
기술 지문 3 1 0 4개
독서 지문 1 2 0 3개
합 계 8개 7개 2개 17개

 

표 8) 수능 국어-문제 유형 연도별 비교
  2021학년도 2022학년도
사실적 이해 8 8
추론적 이해 7 7
비판/창의 이해 0 2
합 계 15개 17개

 

2021학년도 대비 2022학년도 문제 유형의 변화를 분석해 본 결과, ‘사실적 이해’와 ‘추론적 이해’ 문항 개수는 같은 수준을 유지했고, ‘비판/창의 이해’ 문항이 2개 추가되었으며, 각각 오답률 4위와 8위로 나타났습니다.

 


 

3) 연도별 ‘독서(비문학)’ 문제 유형 분석 - 오답률 Top15 중심

표 9) 2021학년도 - Top15 중 독서 문항 8개
순위 번호 배점 영역 지문 연계 오답률 문제 유형 문제 내용
3 18번 2 독서 주제통합(인문+사회) 66.8% 추론 이해 생략된 내용 추론
4 37번 3 독서 기술   66.7% 추론 이해 구체적 사례 적용
5 28번 2 독서 사회(경제) 65.5% 추론 이해 생략된 내용 추론
6 27번 2 독서 사회(경제) 64.9% 사실 이해 중심 내용 파악
7 36번 2 독서 주제통합(인문+사회) 62.9% 추론 이해 생략된 내용 추론
8 29번 3 독서 사회(경제) 57.9% 추론 이해 구체적 사례 적용
9 34번 2 독서 기술   57.2% 사실 이해 세부 내용 파악
15 26번 2 독서 사회(경제) 40.6% 사실 이해 세부 내용 파악

 

2022학년도 - Top15 중 독서 문항 10개
순위 번호 배점 영역 지문 연계 오답률 문제 유형 문제 내용
1 15번 2 독서 기술   80.0% 사실 이해 중심 내용 파악
2 11번 2 독서 사회(경제) 73.0% 추론 이해 생략된 내용 추론
3 13번 3 독서 사회(경제) 72.0% 추론 이해 구체적 사례 적용
4 8 3 독서 주제통합(인문+내용비판) 70.0% 비판/창의 글쓴이의 태도나 관점에 대한 추론 및 비판
5 16번 3 독서 기술   69.0% 추론 이해 구체적 사례 적용
7 4번 2 독서 주제통합(인문+내용비판) 64.0% 사실 이해 글의 구조와 전개방식
9 12번 2 독서 사회(경제) 62.0% 추론 이해 구체적 사례 적용
11 7 2 독서 주제통합(인문+내용비판) 57.0% 비판/창의 글쓴이의 태도나 관점에 대한 추론 및 비판
12 5번 2 독서 주제통합(인문+네용비판) 54.0% 사실 이해 세부 내용 파악
15 10번 2 독서 사회(경제) 49.0% 사실 이해 중심 내용 파악

 

2021학년도에는 연계 지문인 「‘주제통합(인문+사회)」의 ‘추론 이해(생략된 내용 추론)’가 오답률 66.8%로 Top 3위로 나타났으나, 2022학년도에는 비연계 지문인 「기술」의 ‘사실 이해(중심 내용 파악)’이 오답률 80%로 Top 1위로 나타났습니다. 「기술」 지문의 경우 글자 수는 약 1,000자로 비교적 짧은 지문이었지만 포함된 정보의 양이 많고, 정보간의 인과관계가 복잡한 상당히 어려운 지문으로 분석됩니다.

그리고 올해는 오답률 상위 1~5위가 모두 ‘독서(비문학)’이었으며 오답률이 거의 70%이상으로 나타나, 이번 수능 국어의 상위 등급 변별은 ‘독서(비문학)’ 과목이었음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2021학년도는 총 8개 문제 중 ‘추론 이해 5개 + 사실 이해 3개’ 문제이었고, 2022학년도는 총 10개 문제 중 ‘추론 이해 4개 + 사실 이해 4개’에 작년에는 없었던 ‘비판/창의 이해‘ 문제 유형이 2문제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지문과 선지에 비교적 어려운 한자어와 개념어가 사용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수능 국어, ‘독서(비문학)’ -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수능 국어의 난이도와 상위 등급 변별은 ‘독서(비문학)’이 좌우한다는 기존의 경향이 유지되고 강화된다면, 그리고 이제 EBS 교재 연계율도 50%로 낮아지고 게다가 간접연계인 상황에서 ‘독서(비문학)’ 과목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 것일까요?

바로 독해력입니다!

‘독서(비문학)’ 과목 문제 풀이의 핵심은 지문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여 질문 문항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찾아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독서(비문학) 과목은 수험생의 지식이 아니라 주어진 글에 대한 독해력과 사고 능력을 측정하는 영역이므로, 지문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이 전혀 없더라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글 속에 숨겨진 내용과 글쓴이의 태도와 관점을 추론하고 비판하는 능력, 즉 독해력이 갖추어져 있으면 지문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해도 지문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해당 문제를 쉽게 풀어낼 수 있습니다.

​독해력 교정 및 언어사고력 강화 훈련 - [독해포스]

흔히 독해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글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틀린 말이 아니지만, 글을 많이 읽는 방식으로 독해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며 무작정 글을 많이 읽기만 한다고 독해력이 저절로 형성되기는 어렵습니다. 독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법으로 글을 읽는 훈련을 꾸준히 반복해야 합니다.

스터디포스 언어과학연구소의 인지 및 학습심리학자와 교사들이 개발한 독해력 및 언어사고력 정교화 훈련 [독해포스]가 바로 그 훈련입니다. [독해포스]는 <독해 핵심역량 강화훈련>과 <언어사고력 정교화훈련>으로 구성된 총 60회의 훈련으로, 단기간에 독해습관을 바르게 교정하고 이해력, 추론력, 사고력 등 수능 국어 문제해결에 필수적인 언어사고력을 향상시킵니다.

독해력 교정훈련으로 수능 국어등급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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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스터디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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