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 확정된 모의고사 일정은 이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

 

2020년 주요 학사일정 정리 (온라인 개학 / 수능 및 모의고사 일정 변경)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결국 온라인 개학이라는 사상 초유의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이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지만 개학을 더 이상 미루는 데에도 한계가 있어 이러한 결정이 내려..

studyforce.tistory.com

 


 

  3월 모의고사 - 4월 2일(목) 실시

 

코로나19로 인해 전국 학교의 개학 일정이 연기됨에 따라, 2020년 3월 모의고사도 일정 변경을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개학 일정이 3월 2일에서 9일로 1주 연기되었고, 3월 모의고사도 1주 연기되어 3월 12일에 진행되는 것으로 결정됐었습니다.

그러나 사태가 진정되지 않고 확진자가 계속해서 늘어나자 교육청은 전국 학교 개학 일정을 2주 더 연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개학이 2주 더 미뤄짐에 따라 3월 모의고사 역시 2주가 더 미뤄지게 되어, 결국 3월 모의고사를 4월에 치르게 되었습니다.

 

 

 

◆  4월 모의고사 - 4월 28일(화) 실시

 

이로 인해 원래 4월 8일(수)에 치러질 예정이었던 4월 모의고사가 3월 모의고사와 채 일주일도 차이가 안 난다는 문제가 생겨, 결국 4월 모의고사도 연기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추후 코로나19에 관한 상황을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현재 일정이 완전히 확정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상황에 따라 개학을 추가 연기할 수도 있으므로 이에 맞춰 학사일정이 또 연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순 없습니다.

 

 

 

 

  3월 모의고사의 의의

3월 모의고사는 새 학년이 되어 치르는 첫 모의고사로, 자신의 위치와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시험입니다. 특히 고3 수험생들은 3월 모의고사의 성적을 바탕으로 다가올 수능까지의 공부 전략을 세웁니다. 그런데 첫 모의고사 일정이 2번이나 연기되어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연기되지 않는다고 확정할 수도 없는 상황이니 혼란은 가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학교에도 갈 수 없고, 학원도 대부분 휴원하여 집에서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는 상황, 그럼 학생들은 이 강제 방학 기간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휴업기간 학습 방안

- 규칙적 생활 패턴과 자기주도학습

방학 동안의 자유로운 생활 패턴이 너무 장기화되어 몸에 배면 개학 후 적응이 힘들고 학업에 제대로 집중할 수 없게 됩니다. 집에만 있더라도 학교에 다니는 것처럼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기상 시간과 취침 시간, 식사 시간을 일정하게 갖고 공부 시간도 일정하게 정해놓으면, 공부 집중도와 효율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학 후 적응에도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상황일수록 더욱 빛을 발하는 건 자기주도학습 능력입니다. 학교, 학원의 강제와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공부하는 것에만 익숙한 학생들은 집에서 스스로 계획을 세워 시간을 갖고 공부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지금 이 시기를 잘 활용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워 남들보다 한발 앞서갈 기회의 장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 예습보다는 부족한 부분 복습

이렇게 누군가의 도움 없이 혼자 공부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새로운 내용에 대한 예습보다는 이미 배운 내용 중 보충이 필요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복습하여 부족한 부분에 대한 이해를 완벽히 하는 것이 더 큰 학습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제대로 채우기 위해서는 자신이 어떤 과목이나 단원에서 부족했는지 돌아보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실제 시험에서 시간이 부족하거나 실수가 잦아서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았다면 문제풀이 연습을 통한 보충을, 개념과 원리 이해 자체가 부족했다면 관련 교재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 다시 제대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특히 고3 수험생들에게는 이 시기가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될 것입니다.

 

 

- 독해력 향상으로 공부역량 기르기

길어진 방학 기간은 성적 향상을 위한 공부역량 기르기에 힘쓰기에도 아주 좋은 시간입니다. 공부역량은 우리가 쉽게 말하는 공부머리입니다.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더 집중하고, 더 빨리 공부하고, 더 많은 내용을 기억할 수 있는, 즉 공부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역량인 것입니다.

모든 공부는 텍스트로 된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해서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뇌에 저장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공부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먼저 글 속에 담긴 정보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독해력을 길러야 합니다. 독해력이 향상되면 글을 읽는 속도와 이해력, 기억력이 향상되어 공부 효율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독해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꾸준하고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한데, 학교와 학원에 갈 수 없는 지금이야말로 독해력 훈련에 시간을 쏟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스터디포스 언어과학연구소에서는 독해습관을 교정하여 독해력을 향상시키고, 수능 국어영역 비문학 문제해결에 필수적인 언어사고력을 기르는 온라인 훈련 프로그램, [비문학독해포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독해력 교정훈련, [비문학독해포스]를 통해 개학일까지 남은 시간 동안 독해력을 향상시키고 공부역량을 키워보는 건 어떨까요?

 

 

수능국어 비문학 대비 - 독해습관 교정 및 언어사고력 정교화훈련

[비문학독해포스] 알아보기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