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는 2022학년도 수능의 변동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2022학년도에는 수능뿐만 아니라 수시전형에도 여러 가지 변화가 생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2학년도 수시 관련 변동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주요 변경사항을 하나씩 짚어봅시다.

 

 

1. 일부 항목 폐지

2022학년도부터는 교사추천서적성고사가 폐지됩니다.

교사추천서 폐지는 학생부 기재 항목 내에서도 충분히 교사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는 의견을 고려하여 결정됐습니다.

적성고사는 변별력에 대한 논란, 객관식 문제풀이 방식으로 수시보다 수능전형에 가까운 모호한 정체성에 대한 비판 등에 의해 폐지 수순을 밟게 되었습니다.

 

 

2. 일부 항목 학생부 미기재

2022학년도부터 대입에 반영되지 않는 항목은 방과후학교 활동, 소논문입니다. 해당 항목은 학생부에서 기재란이 삭제됩니다.

소논문은 사교육 유발 및 대리작성의 논란과 문제가 꾸준히 발생해왔던 이유로 학생부 기록에서 빠지게 되었습니다.

 

 

3. 일부 항목 제한적 반영

대입에 반영은 되지만 일부만 반영되는 항목들도 있습니다.

정규동아리를 제외한 모든 동아리는 구체적인 활동내용을 적지 않고 단체명만 기재하는 방식으로 바뀌며, 그 중 청소년단체활동은 교외 활동을 기재할 수 없게 됩니다.

봉사활동 역시 특기사항을 기재하지 않고 실적만 기재해야 합니다. 진로활동은 진로희망분야가 대입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또한 자율동아리수상경력은 반영 개수에 제한이 생깁니다.

 

활동내용과 특기사항은 교사의 관찰이 어려워 내용의 신뢰도를 보장하기 어렵다는 의견에 따라 삭제되었습니다.

동아리 개수의 제한은 동아리 생성이나 활동에 부모가 개입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지원에 따른 격차의 문제를 막으려는 취지로 결정된 것입니다.

수상경력 제한은 학교별로 수여하는 상의 개수가 상이하다는 문제와, 일부 교사가 특정 학생에게 상을 몰아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정되었습니다.

 

 

4. 일부 항목 분량 축소

자기소개서, 종합의견, 자율활동은 기재 분량이 줄어듭니다.

해당 항목들의 분량 축소는 학생부 개선의 핵심 포인트인 ‘간소화’에 충실한 변화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글자수의 상한선을 낮춰 교사별 학생부 기재 분량의 격차를 줄이고, 교사의 기재 부담도 덜기 위한 개선사항입니다.

 

 

 


 

 

 

학생부의 분량과 반영부분 간소화, 일부 항목 폐지 등의 변화는 모두 수시의 공정성을 높여 최종적으로 대입제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정시 확대 역시 같은 취지의 결정인 것이죠.

그렇다면 수시의 변화의 흐름에 맞추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한 걸까요?

 

 

첫째, 비교과영역은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대입에 반영되는 항목이 줄어들었고 반영 개수가 제한되는 항목도 있기 때문에, 이제 비교과 활동은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떤 활동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활동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의 비중이 크게 줄었으므로 타이틀을 내세울 수 있을 만한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학과나 진로와 관련성이 높은 한두가지 활동에 집중하여 비교과에 투자하는 시간을 절약하는 게 유리할 것입니다.

 

둘째, 교과성적 관리에 가장 중점을 둬야 합니다.

수시전형에서 간소화되고 축소된 부분은 비교과영역으로, 비교과영역의 비중이 줄어든다는 것은 교과영역, 즉 내신성적의 비중이 그만큼 커진다는 뜻입니다. 앞으로 수시에서 교과성적이 더욱 핵심이 될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정시의 비중이 커진 만큼 내신성적 관리에 힘쓰는 건 수시와 정시를 둘 다 대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이 될 것입니다.

 

 

수시전형은 유형이 다양하며 그에 따라 성적 외에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지만, 그렇다 해도 가장 중요한 건 교과성적을 잘 받는 것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중간/기말고사 공부하고 수행평가 준비하기에도 바쁜데, 동아리와 봉사활동도 신경써야 하고 수능 준비도 놓을 수 없는 상황, 학생들의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할 일은 많은데 시간은 부족한 상황일수록 시간투자 대비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공부역량이 더욱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효율적인 공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공부역량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공부의 핵심능력인 독해력입니다. 공부란 글로 쓰여 있는 학습 정보와 지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독해력은 국어와 영어뿐만 아니라 모든 과목을 공부하는 데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핵심 공부역량인 독해력, 훈련으로 향상할 수 있다!

스터디포스 언어과학연구소에서는 공부의 핵심 역량인 독해력을 습득하고 극대화하는 [독해포스]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터디포스 언어과학연구소]

스터디포스 언어과학연구소는 학습 및 인지심리학자, 현직교사와 강사, 가독성 및 독해력 전문가들로 구성된 독해력, 사고력 및 학습 잠재력(Study Force)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e-learning 연구소입니다.

 

 

 

단 60회의 훈련을 이겨내기만 하면 공부에 기적이 일어납니다!

독해력, 언어사고력, 공부역량 강화 훈련 [독해포스] 알아보

 

 

 

이상으로 2022학년도 수시 변동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달라지는 부분을 꼼꼼히 파악하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방향을 찾아 대입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