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수능은 특별한 변동사항 없이 현행 방향을 유지한다는 계획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러나 2022학년도부터는 수능을 포함한 입시 제도에 큰 변화가 생깁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달라지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2022학년도 수능의 변동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와 내년(2022학년도) 수능의 주요 차이점을 하나씩 짚고 넘어가봅시다.

 

 

1. 문/이과 영역 통합 – 수학, 일반탐구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문/이과로 구분되었던 과목들의 통합입니다.

수학은 (가)형과 (나)형이 통합되었고, 일반탐구는 사회와 과학 계열이 통합되었습니다. 내년부터는 사회 과목과 과학 과목을 혼합 선택하여 수능에 응시할 수 있는 것이죠.

이과는 수학 (가)형과 과학, 문과는 수학 (나)형과 사회를 응시했던 기존 수능과 비교하여 가장 눈에 띄는 변화로 꼽을 수 있는데요. 이는 문과와 이과의 구분에서 벗어나 통합형 인재 양성을 중시하는 교육 흐름의 변화를 반영한 변동사항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공통과목 + 선택과목 방식 – 국어, 수학, 직업탐구

선택 과목이 따로 없었던 국어, 수학이 공통과목 + 선택과목 방식으로 바뀝니다. 점수 반영 비율은 공통과목 75%, 선택과목 25%입니다.

직업탐구 역시 ‘성공적인 직업생활’ 과목을 공통으로 응시하고, 그 외 한 과목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문/이과 통합으로 학생들이 배울 범위가 넓어진 대신, 세부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자신이 유리한 분야에 집중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변화로 볼 수 있습니다.

 

 

3. 절대평가 과목 추가 – 제2외국어/한문

영어와 한국사 절대평가에 이어, 제2외국어와 한문 영역이 절대평가로 바뀝니다. 원점수 45점이 1등급이며, 5점 간격으로 9등급까지 구분됩니다.

아랍어 같은 일부 과목은 운을 노리고 응시하는 허수 응시생이 많아 평균 점수가 낮습니다. 그래서 다른 과목보다 표준점수가 높게 나와 점수에 맞지 않는 등급이 부여된다는 문제가 지적되어 왔습니다. 제2외국어 절대평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변화인 것으로 보입니다.

 

 

4. EBS 연계율 축소

EBS 연계율이 70%에서 50%로 감소합니다. 뿐만 아니라 간접 연계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하여, 체감 연계율은 더욱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능이 EBS 교재와 연계되면서부터 학교에서 교과서 대신 EBS 교재로 수업을 진행하는 현상이 만연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했습니다. 공교육에서 교과수업의 비중이 낮아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계율을 축소하는 방안을 세운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능이 달라진다면 그에 맞는 수능 대비 전략을 새롭게 세워야 합니다.

달라지는 수능에 대비하기 위해 수험생들이 가장 염두해야 하는 점은 무엇일까요?

 

 

첫째, 자신에게 잘 맞는 세부과목이 무엇인지 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과목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만큼, 각 영역의 모든 과목에 에너지를 쏟기보다는 자신이 유리한 과목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공부하지 않고도 높은 등급을 받을 ‘아랍어 로또’의 운도 기대할 수 없게 되는 만큼, 잘하는 과목에만 집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둘째, EBS 교재 풀이에만 의존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여전히 50%의 연계율을 가지는 만큼 EBS 교재를 공부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이제는 그것만으로 좋은 점수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EBS 교재에서 접했던 낯익은 제재나 문제를 수능에서 접할 확률이 줄어든다는 것은 익숙하지 않은 제재나 문제를 풀 수 있는 공부역량이 그만큼 더 중요해짐을 의미합니다.

 

 

흔히 우리가 공부머리라 하는 공부역량은 공부의 성과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같은 시간을 공부하더라도 더 많은 내용을 익히고 많은 걸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이지요.

공부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텍스트를 심층적으로 독해하고 이에 담긴 정보를 처리하여 두뇌에 저장하는 언어사고력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단 60회로 독해력을 교정하고 공부역량을 강화시키는 훈련, 혹시 들어보셨나요?

독해력, 언어사고력, 공부역량 강화 훈련 [비문학 독해포스] 알아보기

 

 

 

이상으로 2022학년도 수능 변동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의 공부방식을 돌아보고 수능의 변화의 흐름에 맞춰가는 전략이 필요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2022학년도 수시 변동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