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을 결정하는 기본 능력들_3. 언어사고력, linguistic thinking ability│공부 잘하는 법, 독해력 향상
언어과학연구소/독해백서 2018. 2. 9. 19:37 |
같은 선생님께 배우고, 같은 문제집을 풀고, 같은 내용을 공부하는데
왜 내 성적만 제자리일까?
이런 생각 한 번쯤 해보셨을 텐데요.
특히 대학에 가기 위한 마지막 관문, 수능 시험에서
등급이 오르지 않아 전전긍긍하는 수험생들이 많습니다.
친구랑 똑같이 공부하는데도 결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바로,
수능이 지식이 아닌 '사고력'을 측정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능 국어영역은
학생들의 '언어사고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오늘은 독해력을 결정하는 기본 능력들 그 세 번째,
언어사고력이 어떻게 독해력, 즉 학습 능력에 영향을 주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독해백서 시리즈가 궁금하시다면?
독해력을 결정하는 기본 능력들_1. 작업 기억 용량 (워킹 메모리, working memory)
독해력을 결정하는 기본 능력들_2. 의미단위 읽기, Semantic unit reading ability
언어사고력
수능 국어영역은 학생들의 '언어사고력'을 평가하고자 하는 시험입니다.
언어 사고력은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하고, 결정을 내리며, 사물을 이해하고자 하는 욕망을 충족시켜 주는 정신과정으로,
해답을 위한 탐구와 의미를 추구하는 행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할 때
분석과 추론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기 때문에
분석력과 추론력이 언어 사고력의 핵심적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생각을 표현하거나 타인의 글이나 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분석력은 글의 이해과정에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석력
논리학에서는 분석적 사고를
추론하는데 사용할 논리적 형식을 글에서 추출하는 과정으로 여기는데
복잡한 문장구조에서 명제들을 분리하고 명제들 간의 관계를 연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다음과 같이 추론은 정확하게 이루어졌지만
분석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잘못된 결론을 내리는 경우는
분석력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모든 죄인은 형사책임을 면할 수 없다.
모든 인간은 죄인이다.
그러므로 모든 인간은 형사책임을 면할 수 없다
이 주장은 추론과정의 오류는 없지만,
분석에서 내용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데요.
즉, 전제에서 언급된 ‘죄인’은 ‘형사적 의미’와 ‘종교적 의미’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을 고려하지 않아서 이와 같이 잘못된 결론을 내리게 된 것이죠.
이렇게 분석력에는 명제에 포함된 내용의 오류에 대한 분석뿐 아니라
글에 제시된 내용에서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것을 비롯한 다양한 능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분석력이란?
내용상 오류를 파악할 수 있다.
도표, 자료가 의미하는 바를 알 수 있다.
의견을 비교하고 대조할 수 있다.
사실과 의견을 구분할 수 있다.
글 다음에 이어질 말을 예측할 수 있다.
상대방의 주장 전개에 사용된 추론양식을 알 수 있다.
추론력
추론(reasoning)은 추리(inference)와 자주 혼동하는데
논리학에서는 논리적 사고가 이루어지는 절차를 추리라고 하고
그것이 언어적으로 표현되었을 때 추론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양궁 선수가 3년 동안 모든 국제대회에서 우승한 기록을 바탕으로
앞으로 있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딸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이렇게 생각을 하는 과정을 추리라고 하고,
다음과 같이 전제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을 추론이라고 하죠.
홍길동은 지난 3년간 모든 국제대회에서 우승하였다. (전제)
따라서 홍길동은 다가올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딸 것이다. (결론)
논리학에 따르면 정확한 추론을 위해서는 추론의 규칙을 지켜야 하는데
대표적인 추론 유형은 연역(deduction)과 귀납(induction)입니다.
연역은 삼단논법과 같이 전제가 옳은 경우에 결론이 옳은지를 밝혀내는 것이라고 한다면,
귀납은 유추나 인과관계와 같이 개별적인 사실들로부터 일반적인 사실을 찾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내용의 오류가 있을 경우에는
추론과정 자체에 문제가 없더라도 잘못된 결론을 내릴 수 있지만,
어떤 주장을 하기 위해 쓴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저자가 택한 추론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죠.
우리가 글을 읽을 때 추론이 필요한지의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추론의 존재 유무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왜냐하면, ~이기 때문에, ~이므로’와 같은 전제를 나타내는 말이나
‘그러므로, 그래서, 고로, ~을 의미한다.’와 같은 결론을 나타내는 말이 있으면 추론이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추론력은 다음의 두 능력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첫째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주장에 적합한 전제나 근거가 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논리를 제대로 전개하더라도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글의 주장을 비판하려고 하더라도 반박에 필요한 타당한 증거를 제시하고 추론의 타당성을 검증해야 하죠.
즉, 근거가 제시된 주장인지 단지 근거 없이 단언만 제시된 주장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과
그 주장에 적합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둘째는 ‘추론규칙에 맞게 추론하는 능력’입니다.
타당한 전제를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논리의 전개과정이 타당하지 못하면 주장은 정당성을 획득하기 어려운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중심 주장과 그것에 필요한 근거를 찾아내는 능력이 필요한 것이죠.
즉, 추론력을 갖추었다면 다음과 같은 것이 가능합니다.
추론력이란?
주장에 적합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근거가 제시된 주장과 근거가 없는 단언을 구분할 수 있다.
논리전개 과정이 타당하다.
표현되지 않은 전제와 가정을 알 수 있다.
중심주장과 그것을 지지하는 근거를 찾아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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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공부의 기본은,
읽고 이해하는 능력, 독해력입니다.
그리고 그 독해력의 기본 중의 하나가 바로
언어사고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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