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이 벌써 다음주로 다가왔습니다! 이제 모든 수험생들이 긴장 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온 이 시점에선 공부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마인드 컨트롤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시험날이 가까워질수록 떨지 않으려고 애써도 자꾸만 불안하고 초조하고, 예민해져서 자꾸 짜증이 나거나 잠도 잘 오지 않았던 적이 있나요?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아마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이런 증상을 겪어봤을 거예요. 

그런데 만약 이런 증상이 공부에 방해가 될 정도로 심하다면? 수능 전 마지막 황금 시간을 알차게 활용하지 못하게 되겠죠. 심지어 수능 당일까지 불안 증세가 계속된다면 시험 시간에도 문제에 집중하지 못해서 실력 발휘를 제대로 할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오랜 시간동안 열심히 공부하며 쌓아온 노력을 한순간에 물거품으로 만들어버릴 수도 있는 이 무서운 존재는 바로 ‘시험불안’입니다.



시험불안이란?

시험불안은 시험이라는 긴장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감정적, 생리적 혹은 신체적 스트레스 반응입니다. 사실 시험불안은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적절한 불안 심리 상태는 자율신경계를 자극해 오히려 집중력을 향상시키기도 하거든요. 하지만 스스로 통제가 안될 정도의 지나친 불안감은 문제가 될 수밖에 없겠죠?

과도한 시험불안 심리는 시험에 방해가 되는 여러 반응을 불러옵니다. 


○심리적 반응
- 실패를 예상하도록 유도하여 자신감 하락, 부정적인 생각, 불필요한 걱정 등

이런 심리 증상은 집중력을 떨어뜨리며, 뇌의 사고기능 작동에 오류를 일으켜 사고력과 판단력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부정적인 생각과 걱정이 뇌의 작업기억 용량을 과다하게 차지해서 정작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작업기억 용량이 부족해집니다. 결국 이해력과 기억력까지도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신체적 반응
- 심장박동이 빨라지며 호흡이 가빠짐, 혈압 상승, 손발 떨림, 진땀 등

이런 신체적 이상 증상은 기억에 필수적인 뇌 부위인 해마로의 에너지 공급을 감소시킵니다. 그래서 기억력과 응용력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고, 이런 상태가 다시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해마의 기능이 더 위축되면 머리가 텅 비거나 눈앞이 하얘지는 느낌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수면을 방해하여 신체 리듬을 깨뜨릴 위험도 있죠.


즉, 지나친 시험불안으로 나타나는 통제할 수 없는 심리적, 신체적 증상은 두뇌활동을 방해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시험인데 시험불안의 방해까지 받아야 하다니! 불안감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해봐도 혼자만의 힘으로는 쉽지가 않죠. 

이런 수험생들의 시험불안을 해소하는 심리치료 백신이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있나요? 바로 시험불안 증상들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험불안 심리치료 백신, D-DAY포스입니다. 

D-DAY포스 훈련을 개발한 스터디포스에서는 수능 시험 준비로 힘든 날들을 보내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무료로 훈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터디포스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D-DAY포스 훈련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DAY포스 체험하기


D-DAY포스 훈련이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파이팅!!


-스터디포스 언어과학연구소-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