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1일, 10월 전국연합학력평가의 성적표가 배부됐습니다. 

이번 10월 모의고사는 “불 난이도”라고 불릴 정도로 매우 어려웠다는데요. 주로 10월 모의고사는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의 불안을 줄여주기 위해 난이도가 높지 않은 게 일반적인데, 올해는 예외였나 봅니다.

 


EBSi에서 10월 학력평가 체감 난이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절반 이상의 학생들이 이번 모의고사가 매우 어려웠다고 느꼈네요. 특히 국어 영역이 다른 과목보다도 유독 어려웠던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국어 영역은 1교시에 치러지는 시험인만큼 중요성이 더욱 큽니다. 가장 먼저 본 시험의 여파가 다음 교시에 볼 영역에까지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번 10월 모의고사도 국어 영역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많은 수험생들이 2,3교시에 치른 수학과 영여 영역 시험에서도 부담을 느낀 것으로 전해집니다.

그래서 올해 10월 모의고사 국어 영역의 등급컷은 9월 모의고사에 비해 크게 낮아졌습니다.

 

▷2018년 10월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실시간 등급컷 (출처 이투스)

 

▷2018년 9월 모의고사 국어 등급컷


원점수를 기준으로 봤을 때 각 등급별 컷 점수가 거의 10점 가까이 차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엇이 이번 국어 영역을 이렇게 어렵게 만든 걸까요?

첫째로, 생소한 문학작품이 다수 출제된 것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9월 모의고사는 70% 이상의 높은 EBS 연계율을 기반으로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EBS 교재로 공부한 학생들에게는 낯익은 문학작품이 많았을 텐데요, 10월 모의고사는 EBS 연계율이 높지 않아 교재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문학작품이 대거 출제되었습니다. 생소한 작품에 길이까지 긴 지문이 계속 등장하여 많은 학생들이 당황하게 되고, 지문 독해 시간도 길어진 것이죠.

둘째로, 독서 영역에서 지문의 길이가 길고 원리 이해가 필요한 내용이 출제된 점도 난이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정보량이 많은데다 정보 관계도 복잡하여 많은 학생들이 지문을 이해하고 문제의 답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화작과 문법 영역은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었지만, 문학과 독서 영역에서 지문 독해에 많은 시간을 소요해서 시간 부족으로 문제를 다 풀지 못한 경우가 많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8년 10월 모의고사 국어 영역을 분석해보니, 국어 영역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EBS 교재 활용과 국어 문법 지식보다도 독해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본 적 없는 생소한 문학작품이 나와도, 어려운 비문학 지문이 나온다고 해도 독해력이 있다면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 수능에서도 EBS 교재에 실린 문학작품만 출제되는 것이 아니고, 독서 영역의 지문은 점점 어렵고 복잡해지는 추세입니다. 이에 대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독해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유웨이의 학력평가 국어 출제경향 분석 자료에서는 수능 학습 대책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변화된 수능이라고 하더라도 시험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능력은 다르지 않다. 영역별로 이해, 사고, 비판, 추리하는 능력 등을 골고루 갖추기 위해 남은 기간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독해 및 문제 풀이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장문의 제시문이나 융합된 제재의 제시문, 그리고 다소 어려운 제시문과 정보량이 많거나 복잡한 제시문의 독해와 문제풀이를 자신의 실력과 상황에 맞춰 시간을 정해 놓고, 정확하게 풀이하는 연습을 하자.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등장하고 수능이 변화된다고 해도 수능이 요구하는 능력은 바뀌지 않습니다. 빠르고 정확한 독해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사실 문제의 유형과 지문의 종류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낯선 지문과 새로운 문제를 만나도 당황하지 않게 되기 때문이죠.

독해력과 더불어 문제풀이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언어처리 능력입니다. 언어처리 능력이란 글에서 중심화제를 찾고 전개 방식을 파악하며 숨겨진 의도를 추론해낼 수 있는 언어적 사고력을 말합니다. 이 능력은 스터디포스 언어포스 훈련을 통해 향상이 가능합니다

인지 및 학습심리학자, 현직 교사와 강사, 독해와 가독성 전문가들로 구성된 스터디포스 언어과학연구소가 개발한 언어포스는 국내 유일의 독해력 및 언어사고력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언어포스 심화과정은 수능 국어영역 문제해결에 필요한 독해력과 언어 사고력을 수능에 최적화시키는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언어사고력 정교화훈련독해 핵심역량 강화훈련을 통해 지문을 빠르게 읽으면서도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기억하여 문제의 답을 막힘없이 찾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독해력 향상 훈련, 지금 시작해보세요!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