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6일,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한 2018년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치러졌습니다.

10월 학력평가는 수능을 한 달 앞둔 시점에서 수험생들의 마무리 학습 정리를 위해 시행되는 마지막 모의고사입니다. 수능 당일과 같은 시간,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수능 리허설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9월 모의고사와 달리 재수생을 제외한 재학생들만 시험을 치르지만 수능과 문제 구조는 아주 유사합니다. 수능 전 마지막 실력 측정 기회인 만큼, 자신의 부족한 영역을 확인하고 보충할 계기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8년 10월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영역의 예상 등급컷으로 시험 난이도를 알아보고, 오답률이 가장 높았던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2018년 10월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예상 등급컷 (출처 EBSi)


▷2018년 9월 모의고사 국어 등급컷


▷2017년 10월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등급컷


EBS의 학력평가 체감 난이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번 학력평가를 치른 고3 수험생 중 66.89%가 시험이 ‘매우 어려웠다’고 느꼈다고 합니다. 등급컷을 비교해보니 실제로 시험 난이도가 상당히 높았던 것 같네요. 작년 10월 모의고사보다 조금 어렵고, 특히 지난 9월 모의고사가 비교적 쉬웠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체감 난이도가 더 높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당황했을 텐데요, 그렇다면 이번 시험을 어렵게 만드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문제들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오답률 TOP 8

10월 모의고사가 어려웠던 만큼 TOP8 문제들의 오답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시험을 본 학생 중 절반 이상이 답을 맞히지 못한 문제가 7개나 되고, 그 중 두 문제는 오답률이 무려 70퍼센트가 넘는 극강의 난이도를 자랑하네요. 

이번 시험에서도 역시 비문학 문제에서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고전시가, 수필 복합 문학 문제인 39번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가 독서 영역 문제입니다. 과학예술, 법경제학, 기술 등 학생들에겐 낯선 분야에 내용도 복잡하고, 지문의 길이까지 길기 때문에 답을 찾기 매우 어려웠을 것입니다.


어떤 지문에도 흔들리지 않을 힘, 독해력!

하지만 아무리 생소하고 어려운 분야의 지문이라 해도, 시험에 출제되는 모든 비문학 문제는 해당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없이 지문의 내용만으로 풀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지문의 중심 제재에 관해 전혀 모르던 상태여도 지문의 내용만 잘 이해할 수 있다면 문제를 푸는 데 어려움이 없는 것이죠. 

즉 비문학 문제 해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려운 글을 잘 읽고 이해하는 능력, 바로 독해력입니다. 독해력이 있는 학생은 지문의 주제가 무엇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생소한 분야의 지문이 나와도 읽으면 내용이 이해되고 더 나아가 어떤 문제가 나올지까지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죠. 

독해력은 단순히 문제를 많이 풀고 많은 지문을 읽는 것으로는 향상되지 않습니다. 낱글자 읽기나 음독과 같은 잘못된 독해습관을 교정하고, 지문 독해의 본질인 언어처리 능력을 갖추어야 수능 국어영역이 요구하는 독해력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언어처리 능력이란 글에서 중심화제를 찾고 전개 방식을 파악하며 숨겨진 의도를 추론해낼 수 있는 언어적 사고력을 말합니다.


여러분의 독해력과 언어사고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스터디포스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독해력 진단 테스트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스터디포스에서 여러분의 독해력을 테스트해보세요!

독해력 진단테스트


스터디포스 언어포스독해력 교정 훈련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부터 수험생까지 각각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독해력 훈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언어포스 심화과정은 지문 부호화, 훑어읽기 등 독해기술로 형성된 잘못된 독해습관을 교정하고 독해력과 언어사고력을 수능 국어영역에 최적화시키는 단기집중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스터디포스 홈페이지


10월 전국연합학력평가의 성적표는 31일에 공개됩니다. 마지막 모의고사까지 모두 끝나고 이제는 수능만을 남겨두고 있네요. 고3 수험생 여러분 마지막까지 지치지 마시고, 수능 당일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건강 관리에도 힘쓰길 바랍니다!! 스터디포스가 끝까지 응원할게요!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