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경력자 5급/7급 채용이란?

민간에서 활동하는 역량 있는 경력자들을 공직에 채용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다양한 현장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을 공직에 채용하는 것은 공직사회의 경쟁력을 키우고, 다양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함이죠. 


민간경력자 응시 자격과 채용규모는?

경력, 학위, 자격증 중 1개 이상에 해당되면 응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응시 원서 작성시에는 경력, 학위, 자격증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민간경력자 급별 응시자격요건은 아래 표를 참조해 주세요. 

2018년 민간경력자 5급/7급의 선발 예정 인원은 총 230명입니다. 

5급은 31개 기관에서 93명을, 7급은 19개 기관에서 137명을 선발한다고 하는데요. 최근 선발인원의 증가로 민간경력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민간경력자 채용 절차 및 일정은?

민간경력자 5급, 7급은 필기전형(PSAT) – 서류전형 – 면접전형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세한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민간경력자 PSAT란?

공무원으로서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판단능력, 사고력 등 기본 자질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즉, PSAT는 지식검증이 아닌, 직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논리력, 사고력, 판단력 및 의사결정능력 등 포괄적인 역량을 평가하는 문항들로 구성됩니다. 

민간경력자 PSAT는 언어논리/자료해석/상황판단 세가지 영역에서 시험을 치르며 과목별 25문항을 60분 내에 풀어야 합니다. 합격자는 선발단위별 최종 선발예정인원의 10배수 범위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된다고 합니다.  


PSAT 공부방법

1. 기출문제

민간경력자 PSAT는 매년 일정한 난이도, 유형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 분석은 필수입니다. 다만, 기출된 문제의 지식을 암기하는 것 보다는 문제의 풀이 방법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경력자 PSAT 기출문제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시험문제/정답>선택형 문제/정답>과목별 조회>5급/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2. 독해력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

민간경력자 PSAT가 매년 일정한 유형으로 출제되긴 하지만, 한번 출제한 지식을 똑같이 묻는 문항은 출제하지 않습니다. PSAT가 단순지식이 아니라 논리력과 사고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이기 때문인데요. 

특히 언어논리영역은 모든 직무 영역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영역으로, 텍스트 자체를 얼마나 이해할 수 있는지 측정하는 데 무게를 둡니다. 

PSAT 언어논리 영역에서 요구하는 정보들끼리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선택지의 표현을 세밀하게 판단해야 하는 능력,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 등은 결국 지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지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논리적 사고력이 필요한 PSAT 언어논리 영역을 대비하려면, 무엇보다도 읽고 이해하는 능력, 독해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어떤 지문이 나오든, 자기 것으로 소화하여 제한 시간 내에 정확히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독해력을 길러 본인의 언어 역량을 갖추는 것은 PSAT의 출제 의도, 즉 지식이 아니라 역량을 평가한다는 방향과도 일치합니다.

민간경력자 PSAT, 독해력 진단 테스트를 받아보고 본인의 독해력과 사고력을 점검하는 것으로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독해력진단테스트 바로가기


스터디포스에서는 다양한 수준에 맞춰 
독해력과 언어사고력 정교화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방문해 보세요! 

 
스터디포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Posted by 스터디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