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중한 시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다. 하루 24시간, 1 365...

  한 시간, 한 시간이 모여 하루를 만들고, 그 하루가 쌓이면 한 달이 되고... 그렇게 수많은 시간들이 모여 우리 인생이 된다. 이 시간들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인생이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공부도 마찬가지다. 해야 할 공부의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거나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공부하려고 하면 쉽게 주의가 분산된다. 집중력이 떨어지면 결국은 학습 효율의 저하로 이어진다.

 

"시간관리의 첫 단추

삶의 목표를 세우자!!"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수 있을까

  시간관리란 시간이 흐르는 동안 자기가 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동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자신을 관리하는 것이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주어지기 때문에 개인의 관리능력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지는 자원이다. 따라서 시간관리의 진정한 의미는 우리 자신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본다면 시간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삶의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는 것이다. 

   우리가 대개 시간표에 따라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렇게 생활해야 하는 이유를 자신에게 설득하지 못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부모님의 강요가 아니라 스스로 자신이 정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하나씩 단계적으로 이루어나갈 때 시간관리도 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시간 관리를 하지 않으면

삶을 낭비하는 것"


  저명한 경제학자인 피터 드러커는 시간관리를 하지 않는 것은 삶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자신이 주로 하는 일들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기록하기를 권했다. 

  많은 학생들은 본인이 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고, 약한 과목에 집중하고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일주일 동안 시간을 기록해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드러커는 기록한 시간을 들여다보면서 할애한 시간이 적절한지, 낭비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고 그 대답에 따라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현재 자신의 생활을 분석하고, 시간관리의 필요성을 느낀 후에 시간관리를 시작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스터디포스 언어과학연구소

http://www.studyforce.co.kr/

Posted by 스터디포스
: